'통매각 난항' 씨티은행, "사업 단계적 폐지도 검토"
국내 소비자금융 부문 매각을 추진 중인 한국씨티은행이 '단계적 사업 폐지' 가능성을 열어뒀다. 원매자와 은행 직원 모두를 만족시키는 매각 방안을 찾기 위해 노력하되, 상황이 여의치 않으면 사업을 청산하는 수순도 불사하겠다는 것이다. 소비자에게 다른 금융사로 자산 이전을 권유하고 직원들을 줄이면서 점진적으로 사업을 축소하는 방식이다.

출구 전략을 신속하게 추진해 다음달 중 공개하겠다는 방침도 정했다. 반면 씨티은행 노조는 "몇 년이 걸려도 전체 매각이 아니면 안 된다"며 대규모 쟁의를 예고한 상태여서 갈등이 예상된다.

씨티은행은 3일 정기이사회를 열고 매각 관련 논의를 진행했다. 이사회 후 씨티은행은 "복수의 금융사가 소비자금융 사업 인수의향서를 접수했다"고 밝혔다. 앞서 씨티은행은 잠재 원매자들에게 티저레터(인수 안내문)를 보내고 사업 인수 의사를 파악했다. 매각 공식화 초기 시장 반응이 싸늘했던 것과 달리 대형 금융사 2~3곳이 인수 의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씨티은행이 우선 순위로 추진했던 '통매각'은 어려울 전망이다. 통매각은 전체 소비자금융 사업과 직원들을 한꺼번에 넘기는 방식이다. 씨티은행은 "(인수 의향을 밝힌 금융사들이) 전체 소비자금융 직원의 고용 승계에 부정적 입장을 보였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최선의 매각 방안을 위해 열린 자세로 논의하되 '단계적 폐지' 방안을 실행하기 위한 준비 절차도 함께 검토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매각의 가장 큰 걸림돌은 씨티은행의 고비용 임금구조다. 씨티은행은 지난해 말 기준 직원 평균 근속 연수가 18.4년으로 대형 시중은행보다 길다. 그만큼 평균 연봉도 1억1200만원으로 높다. 씨티은행은 대부분 은행이 폐지한 퇴직금 누진제도 유지하고 있다. 이번 인수의향서 제출을 검토한 한 금융지주 고위관계자는 "매각 방식보다 중요한 건 고용 문제"라며 "씨티은행의 선제적 구조조정을 포함해 다양한 시나리오가 가능한데, 이에 대한 협의가 선결 조건"이라고 말했다.

유명순 씨티은행장 역시 이사회 후 직원들에게 보낸 메시지에서 "일부 잠재적 매수자들은 전통적인 소비자금융 사업의 도전적 영업 환경과 우리 은행의 인력구조, 과도한 인건비 부담 등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며 "이런 매각 제약 사항들은 구조적 문제이기에 긴 시일을 두고 검토하더라도 개선될 여지가 거의 없는 것으로 논의했다"고 했다.

씨티은행이 단계적 폐지를 거론한 것도 이런 배경으로 풀이된다. 통매각만 고집해서는 적절한 매수자를 찾지 못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선제적으로 사업 폐지까지 준비해야 한다는 것이다.

씨티은행 경영진은 또 "불확실성의 장기화는 고객과 직원 모두의 이익에 반한다"며 "7월 중에는 출구 전략의 실행 윤곽을 제시하겠다"고 '속도전'을 예고했다. 금융권 관계자는 "씨티은행 입장에서는 가격보다 신속한 퇴장이 더 관건"이라며 "사업 폐지는 직원 입장에서도 최악의 시나리오인 만큼 노사 간 접점을 찾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씨티은행 노조는 부분 매각이나 사업 폐지에 강하게 반대해왔다. 노조는 전날 청와대 등에서 1인 시위를 진행하고 "부분 매각, 청산이 진행되면 고객 불편뿐 아니라 2000명 이상 직원의 실업이 우려된다"며 "전체 매각에 대한 안정적인 인수 의향자가 나올 때까지 수년 이상 충분히 (절차가) 진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빈난새 기자 binther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