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원전동맹 "신고리 4호기 화재 원인·책임소재 밝혀야"
전국 원전 인근지역 동맹(전국원전동맹)은 31일 "신고리 원전 4호기 화재와 관련해 원인을 철저히 규명하고, 책임 소재를 명확히 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전국원전동맹은 이날 성명을 내고 "신고리 4호기는 지난해 계획예방정비까지 마치고 가동된 지는 2년도 안 된 우리나라 최신 원전"이라며 "지난해 폭우로 인한 송전설비 침수에 이어 화재까지 발생한 상황에 전국 16개 지자체, 314만 국민 대표 조직으로서 심각한 우려를 금할 길이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전국원전동맹은 "화재 발생 19분이 지난 시점에 신고하고, 진압까지는 1시간이나 걸렸다"며 "그런데도 사업자인 새울원전은 '화재가 곧바로 진압되었다'고 발표해 원전 안전에 대한 불감증이 얼마나 심각한지 짐작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사고 발생 3일이 지났지만, 아직 원인 파악도 제대로 되지 않고 있어 정상 운전 시점까지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로 인한 경제적 손실은 국민들이 떠안아야 하는 실정"이라고 비판했다.

전국원전동맹은 "한수원 발표대로 발전기 컬렉터 하우징 내부에 불이 났다면 화재 원인은 결함 있는 부품 사용이나 부실한 계획예방정비 등으로 압축될 수 있으므로 최대한 빨리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반드시 책임 소재를 가려 일벌백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산업통상자원부도 원전 관련 각종 사건·사고에 대해 한수원의 책임 소재를 명확히 하기 위한 노력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전국원전동맹은 울산 중구와 전북 부안군, 부산 금정구 등 원전 인근지역 16개 지자체 모임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