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27일  열린 ‘P4G 비즈니스 포럼’에서 기조강연을 하고 있다.  대한상의 제공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27일 열린 ‘P4G 비즈니스 포럼’에서 기조강연을 하고 있다. 대한상의 제공
“새로운 기업가 정신은 ‘환경문제 해결’이 될 것입니다.”(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는 화력발전을 수소발전으로 전환해야 합니다.”(최정우 포스코 회장)

대한상공회의소가 27일 ‘ESG(환경·사회·지배구조)·그린기술 시대의 비즈니스 패러다임 변화’를 주제로 ‘P4G 비즈니스 포럼’을 온라인으로 열었다. P4G는 공공부문과 민간단체 등이 파트너로 참여해 기후변화 대응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진하는 글로벌 협의체다. 비즈니스포럼은 오는 30~31일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P4G 서울 정상회의’의 유일한 민간 주도 행사다.

기조강연을 맡은 최태원 회장은 “기업의 인식과 행동을 친환경적으로 유인하고, 환경 외부효과를 내재화하는 메커니즘이 필요하다”며 ‘측정’ ‘인센티브’ ‘협력’을 키워드로 제시했다. 측정과 관련해 최 회장은 “기업이 환경에 미치는 광범위하고 경제적인 영향을 화폐 단위로 정량화해야 한다”며 “목표는 측정 결과를 기업의 회계기준과 기업공시체계에 반영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업의 친환경 활동을 유도하려면 인센티브가 필요하다고도 했다. 최 회장은 “기업이 환경 이슈를 투자와 수익 관점에서 바라보게 만드는 기폭제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인센티브 재원 조달 방식으로는 ‘전 지구적 협력’을 꼽았다. 그는 “국가 간 협력을 통해 ‘디지털 크레딧’을 전 세계에 통용되게 한다면 각 행위자의 환경 보호 성과가 화폐화돼 거래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포럼엔 최정우 포스코 회장, 김원경 삼성전자 ESG 총괄부사장 등이 참여해 ‘포용적 녹색 전환’ 전략을 공유했다. ‘그린 기술과 지속가능한 발전’ 주제 발표를 맡은 최정우 회장은 “제조업 사용에너지를 탄소에서 수소 기반으로 전환하고 수송부문의 내연기관을 연료전지로 대체해야 한다”며 “화력발전을 수소발전으로 전환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황정수 기자 hj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