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메이스, 25일 싸토리우스코리아바이오텍㈜와 업무협약 체결식 진행
신약개발 위한 공정기술 혁신으로, 세계 최초 독창적 방식 치료제 개발 협력 약속
관계자 “혈관협착 및 동맥경화 발생기작을 제어하는 신약개발 공정기술의 혁신화로 대량생산을 통한 플랫폼기술 기반 신약개발 성공의 기틀을 확보했다”
 ▲ 김덕상 싸토리우스코리아바이오텍 대표이사(좌), 김창수 뉴메이스 대표이사(우)
▲ 김덕상 싸토리우스코리아바이오텍 대표이사(좌), 김창수 뉴메이스 대표이사(우)
줄기세포유래 나노베지클을 이용한 치료제를 개발하는 바이오 기업 ㈜뉴메이스(대표이사 김창수)와 바이오 의약품 공정기술 전문기업 싸토리우스코리아바이오텍㈜(대표이사 김덕상)은 동맥경화 및 혈관협착 진단치료제 개발을 위한 공정기술 공동개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양사는 지난 5월 25일, 뉴메이스 김창수 대표와 싸토리우스코리아바이오텍 김덕상 대표를 비롯해 주요 임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업무협약 체결식을 갖고, 플랫폼기술 기반 바이오 의약품 개발에 대한 긴밀한 상호협력을 약속했다.



뉴메이스는 미국FDA 연구원과 위스콘신대 의공학 및 재료공학과 교수를 역임한 김창수 박사를 필두로 지난 2019년 설립된 바이오벤처 기업으로, 확장성이 높은 플랫폼기술을 바탕으로 신개념 의약품을 개발하고 있다. 대표 파이프라인으로는 줄기세포유래 나노베지클을 이용한 혈관협착 및 동맥경화 진단치료제와 온도감응성 생분해성 하이드로겔 기반 약물전달시스템(drug delivery system, DDS)이 있다. 올해 전임상 시험을 거쳐 내년 하반기에 자체 GMP시설에서 생산한 제품으로 글로벌 임상 1상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



독일에 본사를 둔 싸토리우스는 바이오산업의 연구개발, 품질보증, 제조 생산을 위한 최첨단 장비와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 기업이다. 2005년 김덕상 대표가 현지법인을 주도해 설립, 2012년 조인트 벤처로 확장된 싸토리우스코리아바이오텍은 제약, 바이오 대기업을 주요 고객사로 통합된 솔루션 서비스를 제공해 오고 있으며, 지난해 11월 인천 송도에 위치한 세계 최대 바이오 단지에 1억 달러 규모의 투자를 진행하는 등 초고속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양사는 신약개발을 위한 공정기술 혁신으로 세계 최초의 독창적 방식의 치료제 개발에 협력하기로 하였으며, 현재 관련 기술은 국제특허 포함 5건의 특허를 출원하였고, 1건은 등록을 마친 상태다. 뉴메이스는 특히 줄기세포유래 나노베지클 및 온도감응성 하이드로겔 기반 의약품 상업화의 큰 걸림돌이었던 대량생산 문제를 자체 기술로 극복하고 비임상 단계에 진입하였으며, 국내 최초로 글로벌 임상시험을 위한 GMP(good manufacture practice) 시설을 완공, 현재 임상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뉴메이스에서 개발 중인 동맥경화 및 혈관협착 진단치료제는 줄기세포를 나노미터 크기로 제조 후 동맥경화를 유발하는 혈관 내 혈액 와류 부위에 타겟팅 펩타이드를 부착하여, 혈관협착 및 동맥경화를 진단하고 치료한다.



또한, 뉴메이스는 근본적인 치료법이 없는 크론병, 궤양성 대장염 등의 염증성 장질환(inflammatory bowel disease, IBD) 치료를 위한 하이드로겔 기반 약물전달체도 함께 개발 중에 있다. 약물전달체는 FDA에서 승인한 물질을 사용한 온도감응성 생분해성 하이드로겔을 기반으로, 장의 병변부위에만 약물을 국부적으로 타켓팅 시킬 수 있어, 지금까지 염증성 장질환 치료에 있어 우려되었던 약물 과다투여로 의한 부작용을 줄이고, 치료비용절감을 통해 약물치료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업무협약(MOU)에 앞서 양사의 관계자는 “사망률 20%에 달하는 혈관질환은 대부분 동맥경화에서 유래하며, 효과적인 치료법이 없기 때문에 난치병으로 분류되고 있는 상태다”라며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개발하게 된 동맥경화 진단치료제 및 신약개발공정은 세계적으로도 사례가 없는 획기적인 치료방법과 공정이며, 생물학적 질환 발생기작에 대한 연구와 공학적 제조 및 정제공정기술에 의해 극대화된 치료 효과가 기대된다. 개발 완료 시 중증 난치성 협심증, 심근경색 예방 및 치료에 혁신적이고 독창적인 First-In-Class 진단치료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