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주요기업 ESG 등급 비교 보고서…한국은 AAA 등급 없어

최근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이 가속화하는 가운데 한미일 3국의 매출액 100대 기업 ESG 성적표를 비교한 결과 일본, 미국, 한국 순으로 조사됐다.

"한미일 매출 100대 기업 ESG 성적표 보니 일본·미국·한국순"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는 이 같은 내용의 '한미일 주요 기업 ESG 등급 비교' 보고서를 23일 공개했다.

보고서는 한미일 매출액 100대 기업의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 평가 결과를 비교한 것으로, MSCI 등급이 확인 가능한 기업 수는 한국 50곳, 일본 87곳, 미국 73곳이었다고 전경련은 설명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MSCI 평가는 AAA, AA, A, BBB, BB, B, CCC 등 총 7단계 등급이 부여되는데 이중 최고 등급인 AAA를 받은 일본 기업은 이토추상사, 소니그룹, KDDI, 후지쓰, SOMPO 홀딩스, 스미토모화학 등 6곳이었다.

미국은 마이크로소프트와 베스트 바이 등 2곳이 AAA 등급을 받았다.

반면 한국에서는 AAA 등급을 받은 기업은 없었고, LG디스플레이와 KT&G, SK㈜가 AA 등급을 받았다.

ESG 등급 평균은 일본(4.6), 미국(4.4), 한국(3.6) 순이었다.

등급 평균값은 등급별로 1∼7점(AAA가 7점)을 부여해 계산했다.

등급 분포를 보면 한국은 BBB(30.0%)와 BB(30.0%) 등급이 가장 많았다.

반면 일본은 A(33.3%), BBB(23.0%) 등급을 받은 기업의 비중이 높았고 미국은 BBB(41.1%)와 A(21.9%) 등급이 많았다.

세부 내용을 분석한 결과 일본은 기업행태에서, 미국과 한국은 각각 기업지배구조와 청정기술개발 분야에서 우수 평가를 받았다.

전경련은 "일본 기업의 ESG 경영 선도 사례를 분야별로 면밀하게 분석할 필요가 있다"며 "특히 한국기업 입장에서는 이러한 사례조사를 통해 글로벌 기준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ESG 경영 요소를 검토하고 점진적으로 보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한미일 매출 100대 기업 ESG 성적표 보니 일본·미국·한국순"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