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코퍼레이션, 제조업 진격…현대차 1차 협력사 인수 나선다
현대코퍼레이션(옛 현대종합상사)이 1976년 창사 이후 처음으로 자동차 부품 등 모빌리티 제조 사업에 진출한다. 종합상사 본연의 트레이딩 일변도에서 벗어나 ‘종합사업회사’로 탈바꿈해야 한다는 정몽혁 현대코퍼레이션 회장(사진)의 강력한 의지가 반영된 것이다.

현대코퍼레이션은 현대자동차 1차 협력사인 ㈜신기인터모빌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고 19일 밝혔다. 인수 대상은 경영권을 비롯한 지분 70%다. 현대코퍼레이션 관계자는 “추후 진행되는 본실사를 통해 인수 후 통합에 따른 시너지 등 주요 사항을 정밀하게 점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현대코퍼레이션, 제조업 진격…현대차 1차 협력사 인수 나선다
신기인터모빌은 1970년 설립된 차량용 플라스틱 부품 전문 생산 업체다. 1987년 현대차 협력 업체로 등록된 이후 33년간 콘솔박스, 엔진커버, 휠가드, 내장트림 등 고기능 경량화 플라스틱 부품을 현대차·기아에 공급해왔다. 지난해 매출 3239억원, 영업이익 72억원의 실적을 냈다. 최대주주는 지분 70%를 보유한 ㈜신기다.

현대코퍼레이션은 신기인터모빌이 보유한 우수한 플라스틱 제조 기술을 토대로 제조업 분야를 강화하겠다는 계획이다. 지난 3월 사명 변경을 통해 신사업 진출 확대를 선언한 후 이뤄지는 첫 번째 인수합병(M&A) 시도다.

현대코퍼레이션은 2016년 현대중공업그룹에서 분리 독립한 현대코퍼레이션그룹의 핵심 계열사다. 그룹을 이끄는 정 회장은 고(故) 정주영 현대그룹 창업 회장의 다섯째 동생인 고 정신영 씨의 외아들이다. 현대코퍼레이션은 2000년대까지 범(汎)현대그룹의 수출입 창구 역할을 해왔다. 하지만 외환위기 이후 주요 계열사의 수출 역량이 높아지고, 기업들이 무역금융을 줄이면서 종합상사의 사세는 급격히 하락했다.

현대코퍼레이션은 지난 3월 사업 영역 다변화를 위해 사명에서 ‘상사’를 떼고 현 사명으로 이름을 바꿨다. 사명이 바뀐 건 창립 이후 45년 만이다. 이어 자동차·전기차 부품 제조, 친환경 소재 및 복합 소재 등을 정관의 목적사업에 추가했다.

현대코퍼레이션 관계자는 “이번 인수가 성사되면 해외 자동차 제조사를 상대로 한 부품 수출 시장 개척 등을 본격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강경민 기자 kkm1026@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