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내로라하는 정보기술(IT) 기업들이 자국 반도체 회사와 함께 단체를 결성해 반도체 산업에 대한 정부 지원을 압박하고 나섰다고 로이터통신과 뉴욕타임스(NYT)가 1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애플, MS, 구글, 아마존웹서비스, AT&T, 시스코, 제너럴일렉트릭(GE), 버라이즌 등 칩 수요 업체들은 이날 인텔, 엔비디아, 퀄컴 등 반도체 제조회사들과 함께 '미국반도체연합'(SAC, Semiconductors in America Coalition) 결성을 선포했다.

이들은 미 의회에 보낸 서한에서 "정부 지원이 생산역량을 키워 공급망의 회복력을 높여줄 것"이라면서 조 바이든 행정부가 최근 제시한 500억달러 규모의 반도체 산업 지원 예산안을 통과시켜 달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정부의 반도체 산업 지원이 미국내 특정 부문의 지원에 사용되는 데 대해서는 반대한다는 뜻도 강조했다.

앞서 자동차 제조사 및 부품업체들은 지난주 의회 지도자들에 서한을 보내 자동차 제조용 반도체 칩 생산에 대한 특별 지원을 요구한 바 있다.

이번에 결성된 SAC에는 자동차 업체는 들어있지 않다.

로이터 통신은 IT업계가 반도체 칩 부족에 따른 충격 수준이 자동차 업계보다는 작은 편이지만 애플의 경우 2분기 매출 차질 규모를 30억∼40억달러로 예상하는 등 영향권에 놓여있기는 마찬가지라고 전했다.

반도체 정부 지원 로비 나선 미 IT공룡들 단체 결성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