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종합소득세 간편하게 신고하세요
소득이 있는 개인사업자에게 종합소득세 신고 시즌인 5월은 일 년 중 가장 바쁜 달이다. 종합소득세 신고는 사업소득과 근로소득, 연금소득, 기타 소득 등 한 해 동안 발생한 종합과세대상의 모든 소득을 신고하는 것으로, 합산하는 과정이나 세무 조정 과정 등에서 어려움을 겪어 비용을 지불하고 세무대행을 통해 신고하는 사업자들도 적지 않다.

종합소득세 신고는 업종코드에 따라 분류된 추계율로 신고하는 ‘추계신고’ 방법과 장부를 작성해서 신고하는 ‘기장신고’ 방법으로 나뉜다. 매출이 거의 없는 신규사업자나, 정말 소규모의 사업자의 경우 추계신고로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도 되지만 일정 매출 이상인 사업자의 경우에는 장부를 작성하여 기장신고하는 것이 훨씬 유리한 경우가 많다. 이럴 때 ‘이지샵 자동장부’ 같은 인터넷 세무신고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쉽고 간편하게 기장신고를 진행할 수 있다.

이지샵 자동장부는 간편장부를 통해 종합소득세, 부가가치세, 원천세 등 사업자에게 필요한 세무신고를 모두 지원하여 초보자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자동장부’ 기능은 카드, 전자세금계산서, 현금영수증, 은행이체내역 등을 인터넷으로 수집해 장부를 자동으로 작성하여 많은 사업자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종합소득세 세무교육과 이지샵 자동장부를 통해 신고하는 방법에 대한 동영상 강의도 제공한다.
이지샵 관계자는 “코로나 19 감염 예방을 위해 부득이 세무서, 지자체 신고창구는 운영하지 않으니 세무서를 직접 방문하여 신고하는 것이 힘들다"며 "이지샵 등 온라인 세무신고 방법을 통해 신고를 진행하면 편리하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