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민주노총 "이재용 사면론 그만…유전무죄 더는 안돼"
민주노총 광주본부는 3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한 사면 여론에 대해 "민주주의와 법의 근간을 해치려는 행위로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민주노총 광주본부는 이날 성명을 내고 "이 부회장은 사익을 위해 삼성그룹과 국민연금에 막대한 손해를 입히고 정권 실세에게 불법 로비를 일삼았던 중범죄를 저질렀다"며 "특히 회삿돈을 횡령해 뇌물을 공여한 불법행위로 유죄가 확정되고 주가 조작과 분식 회계 등으로 재판을 받는 사람"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경제 단체가 사면 건의서를 제출한 것을 시작으로 광주에서도 일부 이런 움직임을 보인다"며 "사면을 운운하는 것은 형이 확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재판에 영향을 미치고 여론을 조장하려는 저열한 행태"라고 꼬집었다.

또 "돈세탁과 비자금 형성을 위해 사들인 예술품을 기부한 것 역시 사면이나 삼성물산 불법 합병 재판에 영향을 미치기 위한 것일 뿐"이라며 "유전무죄라는 유령을 다시 살리는 행위는 당장 중단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일부에선 이 부회장이 없으면 당장 우리나라 경제가 어려워질 수 있다는 불안감을 조성하고 있다"며 "만일 이 부회장이라는 개인이 없어 무너질 약한 기업이라면 이번 기회에 제대로 된 재벌 개혁을 통해 튼튼한 자립적 경제 구조를 가질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부회장 사면은 국민적 공감대가 필요한 정치적 사안이 결코 아니다"며 "그는 국정농단 사태의 죗값을 제대로 치러야 한다.

공정한 판결로 법이 살아있음을 보여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광주 지역 군소 단체가 모인 광주시민·사회단체총연합은 이날 이 부회장의 사면을 요청하는 성명을 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