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르면 7월 청년과 신혼부부를 대상으로 한 40년 만기 정책모기지 상품이 나온다.

'40년 모기지' 하반기 출시…만 39세 미만·신혼부부 대상
금융위원회는 29일 이런 내용을 담은 가계부채 관리 방안을 발표했다.

현재 정책모기지는 30년 만기까지만 제공되나 청년·신혼부부 대상 정책모기지(보금자리론·적격 대출)에 40년 만기 대출을 도입한다.

보금자리론은 소득 연 7천만원 이하(미혼이면 본인만·기혼이면 부부합산), 주택가격 6억원 이하 등의 조건을 갖추면 최대 3억원까지 대출받을 수 있다.

적격 대출은 소득 요건이 없고 주택가격 9억원 이하 등의 조건을 충족하면 최대 5억원까지 받을 수 있다.

40년 만기 정책모기지는 만 39세 미만 청년과 혼인 7년 내 신혼부부가 대상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버팀목 대출 등 정책상품은 만 34세를 기준으로 하고 있으나 주택구매 결정은 자본축적 시간이 더 필요하다는 점을 고려해 만 39세까지 지원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만기가 길어지면 매월 갚는 원리금 상환 부담은 줄어든다.

3억원을 40년 만기로 대출받으면 월 상환금액은 104만원(이자 연 2.75%)으로 30년 만기(122만원)에 비해 18만원(15.1%) 줄어든다.

금융당국은 상품 출시를 위한 자금 조달에도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주택금융공사가 초장기 모기지 공급을 위해 지난해 10월 처음으로 30년 만기 주택저당증권(MBS)을 발행했는데 높은 응찰률을 보였다.

청년층이 초기 목돈 부담 없이 내집 마련에 나설 수 있도록 '주택공급-초장기 모기지' 연계 방안도 추진한다.

금융당국은 국토교통부 등 관계 부처와의 협의 후 세부 방안을 마련해 발표할 예정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