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노조, 상거래 채권단 회의 참석
정일권 노조위원장 "임금 삭감과 구조조정만이 대안은 아냐"
쌍용차 노조, 납품거부 회사 설득 동참키로…"고통분담 할것"(종합)
쌍용자동차 노동조합이 납품을 거부하는 협력업체 설득에 나서는 등 쌍용차 살리기에 적극 동참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쌍용차 노조 관계자들은 이날 열린 상거래 채권단 회의에 참석해 이 같은 의사를 전했다.

회생절차에 돌입한 쌍용차는 협력사의 납품 거부로 지난 19∼23일 평택공장의 가동을 중단했다.

이에 쌍용차 협력업체 350여곳으로 구성된 상거래 채권단이 납품 재개를 결의하기도 했으나 일부 외국계 부품업체는 여전히 납품 재개 의사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쌍용차 노조는 상거래 채권단과 함께 납품 거부 협력업체 설득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는 방침이다.

정일권 쌍용차 노조위원장은 이날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쌍용차의 고용유지와 정부의 지원을 요구하는 1인 시위를 통해 일방적 구조조정은 받아들일 수 없지만 고통분담 요구에는 응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정 위원장은 "노조가 고통분담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것이 아니다"며 "임금 삭감과 구조조정만이 대안이라며 노동자들에게만 뼈를 깎는 노력을 하라는 게 답답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쌍용차는 현재 회생계획안의 일환으로 일부 조직을 통폐합한 뒤 임원 수를 30%가량 감원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노조가 인적 구조조정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는 만큼 향후 노조에도 고통 분담을 요구하기 위한 차원으로 풀이된다.

정 위원장은 "정부의 공적자금 지원은 바란 적도 없고, 산업은행이 대출만 해 주면 일을 열심히 해서 갚겠다는 것"이라며 "일단 쌍용차를 정상화시킬 방안을 강구해 정책적 지원을 통해 협력업체까지 살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 자리에 선 이유도 투쟁하겠다는 게 아니라 답답함을 전하겠다는 것"이라며 "우리뿐 아니라 다른 외국계 완성차업체들도 비슷한 문제를 겪고 있는 만큼 임금과 사람을 줄이기만 할 게 아니라 외국계 투자기업과 대주주를 견제할 수 있는 장기적인 대책을 수립하는 게 우선이다"고 말했다.

다만 기업회생 과정에서 구조조정이 불가피하다는 결론이 날 경우의 대응 방안은 논의 중이라며 "올바른 매각을 통해 쌍용차의 새로운 주인이 들어오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고, HAAH오토모티브도 아직 설득할 가능성이 남아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쌍용차 상거래 채권단은 정부가 신용보증기금에 200억원을 출연하면 협력사가 보유한 회생채권과 어음을 담보로 협력사에 신용보증서를 발급해 대출 문턱을 낮춰주는 정책을 유의동·홍기원 의원을 통해 정부에 건의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