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퍼비전, ‘마이사이트 원데이’ 심포지엄 개최… 근시 완화 6년간의 연구 결과 공개
쿠퍼비전이 근시진행 완화를 위한 ‘마이사이트 원데이’ 렌즈의 임상연구 결과를 주제로 한 웹심포지엄을 4월 24일 개최한다.

해당 심포지엄은 근시 교정과 관련해 약 6년간 진행된 임상연구 결과를 중심으로 지금까지 근시 교정에 대해 잘못 알려진 정보를 바로잡고 이를 공유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와 관련해 근시 진행 완화렌즈인 ‘마이사이트 원데이’ 연구개발 총 책임을 담당했던 폴 챔벌레인(Paul Chamberlain)으로부터 자세한 얘기를 들어보았다.

간략하게 소개 부탁드린다

쿠퍼비전 미국 캘리포니아 본사에서 근무하고 있는 연구개발 총책임자로 20년간 콘택트렌즈 연구 및 개발을 해왔으며 소아 근시 진행을 완화시켜주는 마이사이트® 원데이 초기 임상 연구 설계부터 모든 과정을 담당했다.



마이사이트® 원데이 임상 연구 설계 시 어떤 부분을 중점적으로 고려했는가?

장기적 데이터 확보부터 특정 연령대(8세~12세 어린이)에 효과 여부를 고려했다. 또한 장기적 안전성을 입증하기 위해 어린이의 착용 만족감 및 부모의 만족도를 위해 6개월마다 평가를 하였고 허가를 받기 위해 충분한 임상 결과를 얻고자 무작위 배정 임상 실험을 통해 좀 더 강력한 근거를 갖추고자 노력했다.



마이사이트® 원데이를 착용한 어린이(실험군)는 대조군에 비해 59% 근시 진행이 완화됐다. 실제 임상에서도 효과가 동일하게 나타날 것으로 보는가?

임상 연구는 8~12세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해당 연구에서는 근시 진행 완화 효과가 나타났다. 다만 착용 시작 연령 및 개개인의 콘택트렌즈 착용 적응도에 따라 실제 임상에서는 효과가 다양하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임상 결과를 일반화하기는 힘들지만 근시가 안축장 길이 변화와 깊은 연관성이 있는 것을 감안할 때 마이사이트® 원데이는 전반적으로 근시 진행 완화 효과를 보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마이사이트® 원데이는 ActivControl®이라는 기술이 내재되어 있다고 하는데 해당 기술에 대한 설명 부탁드린다.

ActivControl®기술은 동그란 링 구조로 되어 있는 2개의 존인 근시완화존과 근시보정존이 번갈아 배치되어 시력보정과 근시 완화 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다. 해당 기술을 통해 안축장 길이를 조절하고 어린이 근시 진행을 완화할 수 있다.



한국의 부모들은 어린이 근시 조절을 위한 제품을 구매할 때 해당 제품이 어린이의 눈에 안전한지, 부작용은 없는지에 대해 우려가 많다. 이에 안전성에는 문제가 없을지?

6년간 진행된 임상 연구를 통해 100여명의 어린이들의 눈 건강 상태를 6개월마다 체크했다. 5명 정도만 가벼운 부작용을 호소했으며 해당 임상 연구결과에서 마이사이트® 원데이의 재질인 하이드로겔 성분에 어린이들은 큰 부작용 없이 잘 적응했다.



마이사이트® 원데이의 착용 만족도는 어떠한가?

마이사이트® 원데이로 진행된 임상연구는 최장기간 진행된 콘택트렌즈 연구이며, 해당 연구에 참가한 부모와 아이들 중 약 90%는 마이사이트® 원데이에 흡족해했다.



한국의 부모들 중에 콘택트렌즈를 주기적으로 씻거나 위생적으로 관리를 해야 해서 부담을 느끼는 경우가 종종 있다. 마이사이트® 원데이는 관리가 용이한가?

마이사이트® 원데이는 일회용 매일 착용 소프트 콘택트렌즈이다. 일회용이어서 한번 착용 후 버리기 때문에, 다른 렌즈에 비해 관리가 쉽다는 장점이 있다.



여러 문헌들에 의하면 동아시아 국가의 근시는 심각한 수준이라고 얘기한다. 마이사이트 원데이가 동아시아인들에게 효과적이라는 부분에 대한 결과는?

임상 연구 결과에 의하면 근시 치료는 빠를수록 효과가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이사이트® 원데이는 임상을 통해 소아 근시 진행 완화 효과를 보였다. 마이사이트® 원데이는 근시가 빠르게 진행되는 어린이뿐만 아니라 비교적 근시가 천천히 진행되는 연령대의 아이들에게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연구 결과에 의하면 싱가폴을 포함한 여러지역에서 마이사이트® 원데이는 근시 진행 완화 효과를 보였다. 마이사이트® 원데이를 착용한 어린이는 근시가 6년간 -1.00D 미만으로 진행되었다.



마이사이트® 원데이가 동아시아에서 어떤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는가?

어린이들의 생활 방식이 계속 바뀌고 있다. 지속적으로 가까운 물체를 봐야 하는 독서나 컴퓨터나 태블릿과 같은 디지털 장비를 가지고 노는 시간이 늘어나고 야외 활동이 줄어듦에 따라 근시 발병률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아시아 국가에서는 많은 어린아이들이 근시를 앓고 있으며 근시가 발병하는 시기가 앞당겨 지고 있다. 이에 마이사이트® 원데이를 활용한 빠른 초기 대응을 통해 근시 진행을 완화할 수 있길 기대한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