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명
(서비스명)
사업영역 및 특징 규모(원) 시리즈 투자자
스마트스코어 골프장 정보 및 스코어 자동관리,
랭킹 정보 서비스
500.0억 series D NH투자증권 등
한국신용데이터
(캐시노트)
소상공인 재무/회계관리 400.0억 series C KT인베 등
코인원 암호화폐 거래소 312.0억 series B 게임빌
씨유박스 자동 출입국 심사대 시스템 250.0억 series B SKS PE 등
레모넥스 서방형 약물전달 기술
DegradaBALL 기반 면역항암제
155.0억 series C 케이클라비스인베 등
코핀커뮤니케이션즈 웹툰/애니메이션 제작 155.0억 series B KB인베 등
하우저 온/오프라인 홈퍼니싱 소프트웨어 140.0억 series B SBI인베 등
애드엑스 모바일게임/앱 개발사용
광고 수익 극대화 플랫폼
80.0억 series C 스마일게이트인베 등
아름테라퓨틱스 병용투여 가능 항암제 개발 80.0억 series A SBI인베 등
더스윙
(스윙)
전동킥보드 공유 서비스 75.0억 series A 프라이머
사제파트너스 등
파지티브호텔 간편 식사 대용,
이너뷰티 식품 브랜드
65.0억 series A 파트너스인베 등
메쉬코리아
(부릉)
배달대행 서비스 52.0억 series E 우리기술투자 등
씨티셀즈 NK세포막에 단백질을 다는
MBP 기술 기반 세포 치료제 개발
50.0억 series A LSK인베 등
인프랩
(인프런)
IT 기술 교육 플랫폼 50.0억 series A 본엔젤스 등
와드
(캐치테이블)
레스토랑 예약 및 고객 관리 35.0억 series B DSC인베 등
오픈엣지테크놀로지 시스템 반도체 설계 도면 IP 30.0억 series C 현대차증권
와이오엘오
(크로켓)
전세계 셀러 연결 해외쇼핑 플랫폼 30.0억 series A KB인베 등
콜리 취향을 공유하는 덕질 플랫폼 20.0억 pre-A 플래티넘
기술투자 등
큐로젠 고효율 분자표적 기술 기반의
희귀난치성 치료제 개발
16.5억 series B 와이즈레터인베
비주얼
(아몬즈)
악세사리 쇼핑 앱 10.0억 series A 위벤처스
비클립스
(큐브)
블록체인기반 PC 게임 구독 플랫폼 5.0억 seed 해시드
키인사이드 블록체인 서비스 개발 비공개 seed 그라운드엑스
코스모스랩 친환경적 전극 소재를 활용한
차세대 아연 금속 전지
비공개 seed 퓨처플레이
리스틀리 웹 스크래핑 솔루션 비공개 pre-A 프라이머
사제파트너스 등
인피아이
(알첵)
휴대용 측정 장비 연동 음주측정 앱 비공개 pre-A 크립톤

벤처캐피털(VC) 및 스타트업 정보업체인 The VC와 함께 지난 주 VC 투자 현황을 요약 정리해드립니다.

◆골프붐 타고 골프 플랫폼 스마트스코어, 500억원 규모 시리즈D 유치
국내 최대 골프 포털 스마트스코어가 NH투자증권, 산업은행 등으로부터 500억원 규모의 시리즈D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이번 투자엔 현대자동차도 전략적 투자자(SI)로 참여했다. 스마트스코어는 이번 투자로 2500억원 가량의 기업가치를 인정 받았다. 작년 11월 마무리된 시리즈C 라운드(1000억원) 이후 반 년만에 기업가치가 2.5배 뛰었다.

2014년 설립된 스마트스코어는 골프장 예약부터 스코어 확인, 관련 제품 판매를 아우르는 O2O 플랫폼이다. 국내 골프 인구 절반에 달하는 220만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다. 스마트스코어는 지난해 코로나19로 골프장 내장객이 늘면서 수혜를 톡톡히 봤다. 2020년도 매출액은 229억원, 영업이익은 1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배, 2.2배 늘었다.

스마트스코어는 투자금을 바탕으로 플랫폼 사업의 해외 확장, 수익 모델 강화, 인력 확충 등 성장을 위한 과제들을 풀어나간다는 계획이다. 골프 의류 브랜드인 맥케이슨, 골프전문지 골프매거진코리아, 보험 서비스 위드리치, 골프장 위탁 운영 업체 이앤엘 등 자회사와 플랫폼의 시너지 확충도 스마트스코어의 과제다.

◆캐시노트 개발 한국신용데이터, GS·KB등으로부터 전략적 투자 유치
기업 정보 분석 스타트업 한국신용데이터가 400억원을 추가로 유치했다. 싱가포르계 펀드인 파빌리온, GS홀딩스, KB국민은행 등이 투자에 참여했다. 이번 투자로 한국신용데이터의 기업 가치는 4000억원을 넘어섰다.

한국신용데이터는 자영업자의 매출 관리를 돕는 서비스인 ‘캐시노트’를 운영하고 있다. 캐시노트는 전국 자영업 사업장 70여만 곳에 도입됐다. 캐시노트가 분석하는 거래 정보만 연간 150조원에 달한다. 한국신용데이터는 캐시노트로 수집한 매출 데이터를 분석해 경영 조언을 하고 있다. 지난 해에는 소상공인 사업장의 영업 현황을 신용평가에 활용할 수 있는 ‘캐시노트 크레딧 브리지’도 출시했다.

한국신용데이터는 그간 대형 SI들을 중심으로 투자를 유치해왔다. 카카오, 신한카드, KT등이 이 회사의 주주다. 이번 투자로 이 회사는 GS리테일을 자회사로 둔 GS홀딩스와 국내 1위 은행 KB국민은행을 주주로 맞았다. 한국신용데이터는 이번 투자를 바탕으로 개인사업자 신용평가업에 진출하고, 인수 합병을 통해 사업 영역도 확장할 계획이다.

◆'코인열풍' 속 게임빌, 코인원에 312억원 투자
모바일 게임 개발사 게임빌이 국내 주요 가상자산 거래소인 코인원에 전략적 투자를 단행했다. 게임빌이 코인원 구주 13%를 312억원에 인수하는 형태다.

두 회사는 이번 투자를 계기로 대규모 트래픽 처리기술, 해킹 대응 보안기술 등 거래소 핵심 기술을 공동 개발할 계획이다. 궁극적으로는 국내 및 글로벌 시장에서 가상자산 생태계의 미래 성장 동력을 제시한다는 방침이다.

◆인공지능 얼굴인식 국내 1위 씨유박스, 금융권에서 250억원 조달
인공지능 얼굴인식 전문기업 씨유박스가 250억원 규모의 시리즈B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이번 투자에는 SKS프라이빗에쿼티(PE), 신영증권, 유진자산운용, DB금융투자, 한국채권투자자문 등이 참여했다. 씨유박스는 이번 투자로 1550억원의 기업가치를 인정 받았다.

씨유박스는 인공지능(AI) 기반의 알고리즘 기술력으로 국내 공공분야 얼굴인식 시스템 시장을 100% 장악한 업체다. 공항이나 항만 등 국내에 설치된 얼굴인식 출입국 심사대는 모두 씨유박스 제품이다. 씨유박스는 작년 12월 미국 국립표준기술연구소(NIST)의 얼굴인식 알고리즘 성능테스트(FRVT)에서 대한민국 1위, 글로벌 24위를 기록해 기술력을 인정 받았다.

씨유박스는 비대면 비접촉 생체기술에 대한 수요 증가 추세에 힘입어 민간으로의 사업 영역 확대를 적극 추진 중이다. 출입국심사대 운영을 통해 얻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AI알고리즘을 강화해 아파트나 회사 등에서 쓰이는 인공지능 얼굴인식 시스템이나 공인인증서 제도를 대체할 얼굴인식 인증 사업 등에도 진출할 계획이다.

황정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