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 ESG경영 포럼…"국민연금도 ESG 책임투자 확대"
"ESG 정보, 의무공시로 강화 추세…국내기업들도 대비해야"
기업의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관련 정보 공개가 의무화되는 글로벌 추세에 따라 국내 기업들의 발 빠른 대응이 필요하다는 전문가 지적이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최태원)는 20일 법무법인 세종과 공동으로 '제2차 대한상의 ESG경영 포럼'을 온라인 세미나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 포럼은 ESG에 대한 국내 산업계의 대응 역량을 강화하고 관련 리스크 관리, 정책지원 방법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송영훈 한국거래소 상무는 유럽연합(EU)이 기업의 ESG 정보공개를 의무화한 것을 거론하며 "국내외를 불문하고 ESG 정보공개가 자율공개에서 의무공시로 강화되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ESG 정보공개에 대한 국내 상장회사의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신왕건 국민연금기금 투자정책위원장은 국민연금의 ESG 평가 기준을 설명하며 "세계적 추세에 따라 앞으로 국내 주식과 국내 채권에 대한 책임투자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정준혁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연기금의 영향력 증대와 기후변화에 대한 세계적인 우려를 고려할 때 ESG는 계속해서 논의 대상이 될 것"이라며 "ESG 공시나 평가 등 관련 제도들이 정립되는 초기 단계이므로 국제기준 정립 과정에 우리나라의 목소리를 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포럼에서는 실제 기업경영 현장에서 진행 중인 ESG 경영 실천 사례들이 소개됐다.

SK이노베이션은 환경(E), 사회적 책임(S), 지배구조(G) 부문별 추진사례를 공유했다.

환경 부문에서 탄소배출 제로화 사업, 사회 부문에서 환경 분야 소셜벤처 육성, 지배구조 부문에서 이사회 중심 경영 강화 등을 진행하고 있다고 회사는 밝혔다.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기후변화와 재무 정보공시를 연계한 TCFD(기후변화 연계 재무공시 전담협의체) 권고안에 전 세계 1천700여개 금융기관이 참여했다"며 "TCFD가 기업공시의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부상하고 있어 기업들의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