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터, 소식통 인용 보도…"당국 논의서 마윈 퇴진안도 거론"
앤트그룹, 마윈에 지분매각 압박설…"사실무근" 부인
중국 앤트그룹이 창업주인 마윈(馬雲)에게 지분 매각, 경영권 포기 등을 압박하고 나섰다는 보도가 나왔다.

앤트그룹은 "사실무근"이라며 즉각 반박했다.

로이터 통신은 17일(현지시간) 홍콩발 기사에서 중국 금융 당국이 1∼3월 마윈 및 앤트그룹과 각각 접촉했으며, 이 과정에서 마윈 퇴진 가능성이 논의됐다고 여러 소식통을 인용 보도했다.

또 앤트그룹은 마윈이 보유한 지분이 다른 주주나 모기업 알리바바에 매각되기를 바란다고 이들 소식통은 전했다.

앤트그룹은 전자상거래 대기업 알리바바의 자회사이자 세계 최대 핀테크 기업으로, 지분 10%를 보유한 마윈이 실질적으로 지배해왔다.

마윈은 그러나 지난해 10월 상하이 행사에서 중국 당국을 비판했다가 미운 털이 박히면서 앤트그룹 상장이 무산되는 등 전방위 규제에 시달리고 있다.

로이터 보도에 앤트그룹은 즉각 성명을 내고 "마윈의 지분 매각이 누구와도 논의된 적 없다"고 반박했다.

하지만 한 소식통에 따르면 마윈은 당국과 접촉하는 과정에서 자신과 관계된 기업이나 개인에게는 지분 매각이 금지된다는 통보를 받았다고 로이터는 보도했다.

또 마윈이 당국 측 투자자에게만 지분을 넘기는 방안이 제시됐다고 이 소식통은 전했다.

앤트그룹은 몇개월 전부터 마윈 퇴진 방안을 검토하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앤트그룹에서 마윈이 퇴진한다면 상장 계획에도 다시 불씨가 붙을 수 있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앤트그룹은 지난해 기업공개(IPO)로 사상 세계 최대 규모인 370억 달러(41조3천억 원)를 끌어모을 것으로 기대됐으나 당국 규제로 전격 취소된 이후 IPO를 재추진 중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