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대기업의 잇따른 임금 인상도 중소기업 인력난을 부추기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고졸 사원이 급감하는 상황 속에 기존 직원마저 임금 수준이 높은 대기업으로 속속 이직하고 있어서다. 한 뿌리기업 사장은 “수년간 수억원을 들여 키운 직원을 대기업들이 뽑아가면서 점점 인력난이 심각해지고 있다”고 했다.

통계청이 지난 2월 발표한 ‘2019년 임금근로일자리 소득 결과’에 따르면 대기업 근로자의 월평균 세전소득은 515만원이다. 중소기업 근로자의 세전소득은 245만원으로 대기업의 절반도 안 되는 수준이다.

기업 규모가 작을수록 대기업 임금과의 격차는 더 벌어졌다. 2018년 기준으로 상용근로자 500인 이상 대기업의 월 평균임금이 536만9000원인데, 1~4인 사업체의 평균임금은 184만8000원으로 대기업의 34.4%에 그쳤다. 한 중소기업 사장은 “우리는 매년 최저임금을 놓고 싸우는데, 대기업 직원들이 연봉 1억원이니 2억원이니 논의하는 것을 보면 열불이 난다”며 “집값, 주식에 이어 대·중소기업 간 임금 양극화도 심각한 지경”이라고 지적했다.

한정화 한양대 교수(전 중소기업청장)는 “대·중소기업 간 임금격차가 심각해지는 문제를 일부 선진국에선 소득보전 제도를 통해 해결하고 있다”며 “정부가 각종 재난지원금 기본소득 등 보편적 복지정책만 검토하지 말고 열심히 일하는 중소기업인 복지 혜택을 늘려 실질소득 상승 효과를 누리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노민선 중소기업연구원 미래전략연구단장은 “임금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중소기업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게 중요하다”며 “중소기업 핵심 인력의 장기 재직과 역량 전수를 위한 프로그램을 활성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안대규 기자 powerzani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