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 가계동향조사 '시계열 연계' 연구용역 발주
통계청이 잦은 개편으로 이전과 비교가 어려워진 가계동향조사의 '시계열 연계'를 추진한다.

13일 통계청은 조달청의 나라장터에 '가계동향조사(소비지출) 시계열 연계 연구' 용역 사업 발주를 공고했다고 밝혔다.

통계청은 연구용역 제안 요청서에서 "연도별 추이, 증감률 등 자료 활용도 제고를 위해 시계열 연계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앞서 통계청은 2016년까지 가계동향조사 결과를 소득과 지출 부문으로 나눠 분기마다 함께 발표했다.

이후 분기별 가계동향조사를 폐지하려고 했다가 존치하기로 결정이 나면서 2017년부터는 소득부문은 분기별로, 지출부문은 연간단위로 분리해 조사하는 방식으로 변경했다.

이 과정에서 표본 규모가 변경됐는데,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후 2018년 1분기 가계동향조사에서 저소득층 가계소득이 급격히 감소하고 소득분배가 악화하자 표본논란이 빚어진 바 있다.

통계청은 2019년부터는 다시 방식을 바꿔 소득·지출 조사를 통합해 분기별로 공표했다.

이처럼 잦은 통계 개편으로 시계열이 단절돼 이전과 비교가 불가능해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단 지적이 국회 등에서 계속 제기됐다.

통계청 관계자는 "작년부터 내부적으로 준비를 해왔던 것"이라며 "공신력 있는 곳에서 검증받기 위해서 연구용역 사업을 발주하게 됐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