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평택시 쌍용차 평택공장. /사진=연합뉴스
경기 평택시 쌍용차 평택공장. /사진=연합뉴스
최근 쌍용차의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 개시에 착수한 법원이 법정관리 절차 돌입시 조기 졸업을 목표로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4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서울회생법원은 유력 투자자인 미국 HAAH오토모티브의 인수 결정이 사실상 불발된 것으로 보고 이르면 이달 8~9일, 늦어도 다음주 중으로 법정관리를 개시할 전망이다.

법원은 이날 법정관리 돌입시 조기 졸업을 목표로 하고 있다는 입장을 쌍용차에 구두로 전해왔다. 통상 법정관리가 개시되면 회생계획안 제출에만 4개월 이상이 걸리고, 회생 종결까지 1년 이상이 소요되는데 이를 단축하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

앞서 법원은 지난달 31일을 HAAH의 인수의향서(LOI) 제출 기한으로 뒀다. 이에 따라 그간 수차례 인수 결정을 미뤄왔던 HAAH는 해당 날짜까지 인수 관련 최종 답변을 주기로 했다. 그러나 끝내 묵묵부답이었다.

결국 법원은 법정관리 절차 개시에 착수, 쌍용차 채권단과 회생법원 관리위원회 등에 오는 6일까지 법정관리 개시 여부에 대한 의견 조회 달라고 요청한 상태다. 이를 바탕으로 쌍용차의 존속가치가 청산가치보다 높다고 판단되면 법정관리 개시를 확정할 전망이다. 반대로 청산가치가 높다고 평가되면 청산에 들어갈 가능성도 현재로서는 배제할 수 없다는 설명이다.

업계에서는 쌍용차의 청산가치가 존속가치보다 높을 것이라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쌍용차의 지난해 영업손실은 4494억원으로 2019년(2819억원)과 비교해 59%가량 늘었다. 자본잠식률도 111.8%에 달해 완전자본잠식 상태에 빠졌다.

쌍용차가 법정관리 절차를 밟게 된다고 하더라도 새로운 투자자가 필요하다. 최근 법원이 법정관리 시 청산을 막기 위해 회생계획 인가 전 인수합병(M&A) 방식을 활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법원 주도로 공개매각 절차를 거쳐 인수 후보자를 찾는 방식을 쌍용차에도 적용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현재 국내 전기 상용차 업체 에디슨모터스, 중소 사모펀드 현림파트너스의 계열사인 박석전앤컴퍼니등이 쌍용차에 대한 인수 의사를 전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실제 성사 가능성에 대해선 아직 의견이 분분한 상황이다.

신현아 한경닷컴 기자 sha011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