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업자개발생산(ODM)·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사업으로 시작한 생활가전기업들이 자체 브랜드 사업을 강화하며 대기업 등 타 브랜드 ‘꼬리표 떼기’에 본격 나서고 있다.

비데전문기업 아이젠은 2일부터 자체 브랜드 제품인 ‘아이젠 관장비데’의 홈쇼핑 판매를 시작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의료기기 인증을 받은 국내 유일 비데다.

2003년 설립된 아이젠은 제품을 개발·생산한 뒤 대기업 로고를 달아 판매하는 ODM 사업에 집중했다. 그러다 3년 전 자체 브랜드를 출시한 이후 ODM 비중을 점차 줄이고 있다. 2019년 79.1%였던 아이젠 전체 매출 내 ODM 비중은 지난해 74.5%로 감소했다. 아이젠 관계자는 “수년 내 ODM 비중을 40% 수준으로 줄이는 것이 목표”라고 했다.

전기난로·창문형 에어컨 등을 만드는 파세코도 최근 5년 새 자체 브랜드 매출 비중을 절반 이상으로 끌어올리는 데 성공했다. 2015년 45%였던 비중이 지난해 68%까지 확대됐다. 1986년 설립된 이 회사는 삼성전자·한샘 등에 납품하며 OEM·ODM 기반으로 성장했다. 최근 납작하게 접어 보관할 수 있는 ‘폴더블 서큘레이터’를 내놓는 등 독자 상품 출시에 힘을 쏟고 있다.

정수기 ODM 시장의 선두 기업으로 꼽히는 원봉은 최근 해외 시장 위주로 자체 브랜드 ‘루헨스’ 판매를 확대하고 있다. 싱가포르 전체 매출 중 루헨스 비중은 지난해 절반에 이른다. 원봉 관계자는 “현재 전체 매출의 80% 수준인 ODM 비중을 지속적으로 낮출 계획”이라고 말했다.

생활가전기업들이 자체 브랜드 키우기에 나선 것은 장기적 성장을 위해서다. 한 ODM 기업 관계자는 “ODM·OEM 방식은 기존 기업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는 위험성이 있는 데다 자체 브랜드로 판매했을 때보다 마진율이 최대 30%가량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고 했다.

윤희은 기자 sou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