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서 HMM 가온호 명명식…1만6천TEU급 컨선 8척 투입 본격화
문성혁 장관 "해운재건 5개년 계획성과…해운강국 위한 남은 과제수행"
수출입 물류 위해 초대형 컨테이너선 2척 조기투입…유럽 누빈다
해양수산부는 수출입 물류 지원을 위해 초대형 컨테이너선 2척을 당초 일정보다 한 달 일찍 투입한다.

해수부는 22일 현대중공업 울산 본사에서 '에이치엠엠 가온'(HMM GAON)호 명명식을 열었다.

명명식에는 문성혁 해수부 장관, 한영석 현대중공업 사장, 배재훈 HMM 대표, 황호선 한국해양진흥공사 사장 등이 참석했다.

가온호는 컨테이너 1만6천 개(1만6천TEU급)를 한 번에 운반할 수 있는 선박으로 길이는 약 365m, 폭은 51m, 높이는 29.8m에 달한다.

선박 갑판 면적은 부산 사직야구장(1만2천790㎡)의 1.5배다.

선박을 수직으로 세우면 63빌딩(249m)의 1.5배로 프랑스 에펠탑(324m)보다 높다.

파나마 운하와 수에즈 운하를 모두 통과할 수 있는 현존 최대 크기 선박이다.

화물을 가득 싣고도 22.3노트(시속 41.3㎞) 속도로 운항할 수 있다.

이 선박은 정부 '해운 재건 5개년 계획'의 하나로, 정부는 올해 3월부터 6월까지 HMM이 현대중공업에 발주한 1만6천TEU급 컨테이너선 총 8척을 차례로 투입할 예정이다.

이날 명명식을 가진 가온호는 8척 중 2번째로 건조됐으며, 앞서 건조돼 HMM에 인도된 1만6천TEU급 'HMM 누리호'는 이날 부산에서 실제 항로에 투입된다.

당초 이들 선박은 계약상 4월부터 순차적으로 항로에 투입될 예정이었으나 수출기업 물류 지원을 위해 한 달 일찍 인도·투입된다.

누리호는 HMM이 가입한 해운동맹 '디얼라이언스' 회원사들이 공동운항하고 있는 북구주 항로 'FE4'에 투입돼 중국 상하이와 싱가포르, 네덜란드 로테르담, 독일 함부르크, 영국 사우샘프턴 등을 경유하게 된다.

1회 운항 거리만 총 4만2천km에 이른다.

가온호도 오는 27일 부산에서 취항해 같은 'FE4' 항로를 누비게 된다.

또 두 선박을 포함한 8척은 국제해사기구(IMO) 기준보다 47% 이상 에너지 효율을 높인 저탄소·친환경 선박이다.

선박들에는 미세먼지 예방을 위한 황·질소산화물 저감장치, 선박평형수 처리장치 등 친환경 설비가 설치됐다.

석유 연료를 이용한 발전기 대신 육상 전기를 활용해 대기오염을 줄일 수 있는 육상전원공급(Alternative Maritime Power, AMP) 수전 장치를 갖췄다.

1만6천TEU급 8척이 모두 투입되면, HMM의 선복량(배에 싣는 화물 총량)은 85만TEU로 확대돼 세계 주요 글로벌 선사와 경쟁할 수 있을 것으로 정부는 기대한다.

현재 HMM의 선복량은 세계 8위인 72만TEU다.

국적 원양 선사 컨테이너 선복량도 기존 78만TEU 수준에서 90만TEU 이상으로 확대된다.
수출입 물류 위해 초대형 컨테이너선 2척 조기투입…유럽 누빈다
해수부는 이들 선박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선박 운항 기간이 증가한 유럽 항로에 조기 투입돼 '물류 체증'을 일부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해수부는 미주 항로도 해운 시황과 화물운송 수요 등을 계속 모니터링하면서 임시선박 투입, 중소·중견기업을 위한 선적공간 제공 등을 할 예정이다.

정부는 또 반도체, 자동차, 바이오헬스 등 국내 총수출이 계속 증가함에 따라 수출입 물류도 그에 맞춰 안정적으로 지원될 수 있도록 지난해 12월부터 운영해온 '민·관 합동 수출입 물류 종합대응센터'를 올해 6월까지 연장 운영할 계획이다.

문성혁 해수부 장관은 명명식 축사에서 "해운 재건 5개년 계획 성과가 이제 본격적으로 나타나고 있지만, 아직 만족할 수는 없다"며 "다시 해운 강국으로 우뚝 서는 그날까지 남은 과제들을 차질 없이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정부는 2018년 4월, 5개년 계획을 수립하고 핵심 과제로 국적 원양 선사 국제 경쟁력 확보를 위해 초대형 컨테이너선 20척 건조를 추진해 왔다.

이에 따라 지난해 4월 당시 세계 최대 컨테이너선 'HMM 알헤시라스호'를 시작으로 2만4천TEU급 12척을 순차적으로 투입했으며, 첫 항해부터 올해 초까지 32항차 연속으로 만선을 기록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