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 "불가피한 생존 전략…휴직자 통상임금 100% 지급"
노조 "더 많은 양보와 희생 요구"…지명파업 등 실력행사 돌입
르노삼성 순환휴업 강행에 노조 반발 "프랑스 원정시위도 검토"
르노삼성차가 주간 1교대로 전환하고 남는 인력을 순환 휴업으로 돌리자 노조가 특정 조합원만 파업하는 '지명 파업'에 나섰다.

르노삼성차 노조는 지난 12일부터 확대 간부(대의원) 31명 전원이 8시간 지명 파업을 시작했고, 16일부터 부산시청 앞에서 천막 농성에 돌입했다고 18일 밝혔다.

노조는 "지난 9일부터 회사가 1교대 근무를 시행하고 정규직 272명 순환 휴업을 일방적으로 했다"며 "이에 맞서 대의원이 지명 파업을 하고 잔업·특근도 거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지명 파업으로 인한 생산 차질은 없지만, 평화적인 교섭을 이어나가고자 하는 노조를 끝내 외면한다면 부분 파업과 전면 파업도 불사하고 르노그룹이 있는 프랑스 원정 시위까지 검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노조 관계자는 "올해 초 희망퇴직으로 500여 명이 떠났지만, 회사는 근무 시간을 줄이고 강제 순환 휴업까지 하면서 위기감을 조성해 노조에 더 많은 양보와 희생을 요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회사 측은 "차량 판매가 감소해 생산물량을 줄일 수밖에 없고 순환 휴직자에게는 통상임금 100%를 지급한다"며 "이는 판매 물량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생존 전략으로 불가피한 방안이고 노사 임단협은 잘 마무리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르노삼성차는 지난 4일부터 11일까지 4차례에 걸쳐 노사가 참여하는 고용안정위원회를 열었지만 1교대와 순환휴직에 대한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