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컨벤션, 이벤트 등 마이스 분야 10여개 협회와 단체가 11일 오전 세종정부청사 보건복지부와 서울 청와대 앞에서 '코로나 피해 보상' '행사 방역기준 현실화' '긴급 경영자금 지원' 등 정부 종합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셔틀 시위를 벌였다.  / 한국전시주최자협회 제공
전시컨벤션, 이벤트 등 마이스 분야 10여개 협회와 단체가 11일 오전 세종정부청사 보건복지부와 서울 청와대 앞에서 '코로나 피해 보상' '행사 방역기준 현실화' '긴급 경영자금 지원' 등 정부 종합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셔틀 시위를 벌였다. / 한국전시주최자협회 제공
정부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4차 재난지원대책과 거리두기 개편안에서 잇달아 제외된 마이스업계가 대정부 시위에 나섰다. 전시·컨벤션, 이벤트 등 마이스(MICE:기업회의·포상관광·컨벤션·전시회) 업계는 11일 세종 정부청사와 서울 청와대 앞에서 집회를 열고 종합 피해지원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마이스업계가 대정부 시위에 나선 건 지난달 26일 삼성동 코엑스 집회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다.

이날 2차 시위에는 한국마이스협회, 한국전시주최자협회 등 전시·컨벤션 분야 8개 협회·단체 외에 외에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 민생경제연구소 등이 참여했다. 10여개 협회·단체는 이날 오전 세종 정부청사 보건복지부 앞 단체시위에 이어 오후엔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으로 장소를 옮겨 '셔틀 시위'를 벌였다.

업계는 이날 정부에 대해 코로나 피해보상을 요구했다. 정부·지자체의 잇단 집합금지조치로 행사가 모두 취소돼 매출이 전년 대비 80% 넘게 급감했지만 정부 지원에선 매번 소외됐다는 것. 이날 시위에 나선 업계 관계자들은 "사업중단 사태 장기화로 수만 개 일자리가 사라지고 폐업 업체가 급증하는 등 업계 전체가 공멸 위기에 놓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피켓 시위에 나선 업계 대표들은 "정부가 소상공인에게 여러번 지급한 재난지원금뿐 아니라 긴급 경영안전자금도 마이스업계는 전혀 지원을 받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심지어 정부가 내놓은 거리두기 개편안에서도 전시·컨벤션 등 마이스 행사는 방역기준이 이전보다 강화되는 등 "정부는 그동안의 희생을 철저히 외면하고 있다"고 업계는 지적했다.

정부가 지난주 발표한 거리두기 개편안에 대해 마이스업계는 반대 의사를 표명한 상태다. 현재 방역기준에 따르면 전시·박람회, 국제회의 등 컨벤션 행사는 2단계에선 면적 4㎡당, 2.5단계는 16㎡당 1명으로 입장인원을 제한해야 한다. 업계는 거리두기 2.5단계 방역기준을 적용할 경우 행사 진행이 사실상 불가능하다며 개선을 요구해왔다.

하지만 정부는 지난 5일 거리두기 개편안에서 행사에 대한 수용인원 제한을 2~3단계 모두 8㎡당 1명으로 제시했다. 공청회에 앞서 업계가 제시한 2~3단계 4㎡당 1명 기준 변경이 전혀 반영되지 않은 채 현재 기준보다 더 강화된 조건이 발표됐다. 이에 대해 업계는 "무분별한 시설 폐쇄를 최소화하기 위한 것"이라는 개편안 취지와도 맞지 않을 뿐더러 그동안 마이스업계가 보여준 방역성과도 전혀 고려되지 않았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업계는 전시·박람회와 컨벤션(국제회의) 특성을 고려한 세분화된 방역기준 적용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전시부스에서 상담을 진행하는 전시·박람회는 1단계에선 입장인원 제한을 없애고, 2~3단계까지는 면적 4㎡당 1명, 4단계는 행사개최를 금지하는 기준이 가장 현실적이라는 주장이다. 한국마이스협회 관계자는 "행사 형태가 세미나, 강의 방식인 컨벤션은 일반 식당과 동일한 1m당 1명 기준을 적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마이스협회와 한국전시주최자협회 등은 지난 9일 이같은 업계 기준안이 담긴 의견서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와 보건복지부 등에 송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마이스업계는 공동성명을 통해 ▲전시컨벤션 등 행사 거리두기 지침 개선 ▲정부·공공기관 해사 정상 개최 ▲정부·지자체 집합금지명령에 따른 손실 보상 ▲긴급 자금지원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연장 ▲전시장 임대료 지원 등 6가지 항목의 정부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선우 기자 seonwoo.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