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농민회총연맹, LH 본사 정문 앞서 투기 의혹 규탄 기자회견
'LH한국농지투기공사'로 사명 바꾸는 퍼포먼스 벌이며 질타
성난 농민들 LH서 "농지투기 원천차단 농지법으로 재개정하라"
전국농민회총연맹 부산경남연맹 소속 농민들이 8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땅 투기 의혹과 관련 경남 진주시 충무공동 LH 본사 정문 앞에서 '농지투기'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농민들은 "3기 신도시 LH 직원들이 투기한 땅 중 98.6%가 농지라는 사실에 분노한다"며 "가장 만만한 투기대상 중 하나가 농지라는 점에 망연자실할 뿐이다"고 목청을 높였다.

이어 "우리나라는 식량 안전 국가가 아니다 그래서 식량의 보고인 농지는 절대 투기대상이 되어서는 안 되며 비농민의 농지소유를 엄격하게 막아야한다"고 주장했다.

성난 농민들 LH서 "농지투기 원천차단 농지법으로 재개정하라"
특히 "농지투기 재발 방지와 식량 위기에 대비하기 위해 농사짓는 농민만 농지를 소유하게끔 농지법을 전면 재개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비농민이 소유한 농지에 대한 투기로 의심되는 필지는 공시지가로, 상속 등 그 외의 사유로 인한 필지는 현실가로 국가가 매입하는 방법 등으로 농지의 공공성을 높여 달라"고 주문했다.

농민들은 농지투기를 원천 차단하는 농지법으로 전면 재개정, 국토부 장관 즉각 사퇴, 농식품부 장관 경질을 요구했다.

또 LH는 농지 소유 직원 전면 공개하고 석고대죄하고 투기꾼 소유 농지를 즉각 몰수하라고 비판했다.

농민들은 기자회견에 이어 'LH 한국농지투기공사'라고 쓴 현수막을 LH 표지석에 둘러치는 퍼포먼스를 벌였다.

성난 농민들 LH서 "농지투기 원천차단 농지법으로 재개정하라"
LH 직원들이 농지에 투기하지 말고 제대로 업무를 처리하라는 의미를 담았다고 농민들은 설명했다.

농민들은 기자회견 후 LH에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토지거래 전수조사, 국민이 참여하는 혁신기구를 구성하고, 농지투기를 감시할 농민참여 보장 등을 요구하는 요구문을 전달하려고 본사 로비로 걸어가는 중 이를 저지하는 LH 직원들과 몸싸움을 벌이기도 했다.

성난 농민들 LH서 "농지투기 원천차단 농지법으로 재개정하라"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