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용병 신한금융그룹 회장 / 신한금융 제공
조용병 신한금융그룹 회장 / 신한금융 제공
신한금융그룹은 스타트업(신생 벤처기업) 육성 프로그램인 신한퓨처스랩 ‘7-1기’에 참여할 32개 회사를 선발했다고 26일 발표했다.

신한퓨처스랩은 2015년 5월 처음 시작한 국내 금융권 최초의 혁신 기업 발굴 및 지원 프로그램이다. 지금까지 214개 기업이 지원을 받았다. 신한금융은 이 기업들에 360억원을 직간접적으로 투자했다.

이번 7-1기 모집에는 총 622개 스타트업이 지원했다. 국내부문에선 3D(차원) 아바타 SNS 기술을 보유한 로콘,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하는 네이처모빌리티, 한의학 관련 스마트 헬스케어 솔루션 업체인 픽플스 등 27개 기업이 선정됐다. 폐플라스틱과 제철 부산물을 활용해 토목·건축재를 만드는 이옴텍 등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분야의 스타트업이 선발된 것도 특이한 점이다.

이번엔 글로벌 부문에서 ‘신한 퓨처스 솔루션’ 프로그램을 신설했다. 특히 베트남 지역사회를 겨냥해 주민의 디지털 교육격차, 보건 및 건강문제 등 사회문제를 해결할 5개 회사를 선발했다. 베트남에 공립학교 관리 시스템을 제공하는 트라이패스, 학습 데이터를 AI로 가공하는 에이모 등이다.

신한금융은 이번에 선발된 기업에 성장 단계별로 육성 및 투자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사무공간도 대여해주기로 했다. 신한금융 그룹사와 파트너 대기업과의 협업기회도 제공할 예정이다. 올해는 GS리테일과 교원그룹, 더존ICT 등과 함께 유통, 솔루션, 여행 분야 스타트업을 육성하기로 했다 호반그룹과는 친환경 ESG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을 지원할 예정이다.

조용병 신한금융 회장은 이날 화상회의 방식으로 스타트업들 환영하는 행사를 열었다. 조 회장은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한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동시에 스타트업과 협업을 확대하고, 이들이 글로벌 유니콘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김대훈 기자 daep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