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과의 통합·싱크탱크 설립 등 제안…"기업 친화 정서도 만들어야"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은 24일 경제단체의 위상 강화와 반기업 정서 대응을 위해 경제단체 간 통합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손경식 경총 회장 "경제단체 힘 강화하기 위해선 통합해야"
손 회장은 이날 서울 소공동 조선호텔에서 열린 제52회 정기총회 후 기자들과 만나 "저는 (경제단체 간) 통합을 해야 한다는 입장"이라면서 "(통합과 관련해) 두 가지 제안을 했는데 전경련과 경총이 통합해 힘을 강화하고, 여러 가지 경제 문제를 해결하자는 것이 하나"라고 밝혔다.

이어 "장기적으로 국가가 잘 나가기 위해선 자유민주주의와 자본주의 경제체제를 어떻게 가져갈지를 논의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 (민간경제단체) 싱크탱크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 다른 하나"라고 덧붙였다.

손 회장의 경제단체 간 통합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선 최근 '공정경제3법'과 노동조합법 등 기업에 부담을 주는 법안들이 경제단체들의 반대에도 통과한 것을 들었다.

또 최근 만연한 반기업 정서 해소도 이유로 제시했다.

손 회장은 "최근 공정 3법과 노조법 등 기업에 힘든 법안들이 통과했고, 어떻게 보면 (경제단체들이) 너무 무력하지 않았나 싶다"면서 "경제단체들이 힘을 모으고, 기업 친화적인 정서를 만들기 위해서 그런 (통합) 제안을 예전부터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자신의 통합 제안과 관련, "전경련 쪽에서 '시기가 적절하지 않다'는 반응을 들었다"면서 "전경련과 경총은 등을 진 단체도 아니고, 협력하고 같이 도전하는데 이의가 없다"고 말했다.

한편 경총은 이날 총회에서 이동근 현대경제연구원장을 제7대 경총 상근부회장으로 선임했다.

1957년생인 이 신임 부회장은 산업자원부 산업정책국장, 지식경제부 무역투자실장, 대한상공회의소 상근부회장을 거쳐 현대경제연구원 원장을 역임했다.

경총은 이날 총회에서 올해 사업계획을 확정하고, 중점사업으로 '기업 신뢰도 제고를 위한 대국민 소통 강화', '노사관계 선진화를 위한 노사협력사업'을 추진키로 의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