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의 뉴욕증권거래소(NYSE) 상장으로 쿠팡 직원들도 상당한 혜택을 보게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원들에게 적지 않은 스톡옵션(주식매수선택권)이 부여됐고, 행사 가격도 주당 1.95달러(약 2100원)로 옵션 행사 시 큰 차익이 기대되고 있어서다. 주식을 갖고 있지 않은 현장 직원들도 한 명당 200만원어치의 주식을 무상으로 받게 됐다.

쿠팡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S-1 신고서류에 따르면 쿠팡 직원들은 6570만3982주의 스톡옵션을 부여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스톡옵션은 회사 주식을 시가와 상관없이 정해진 가격(행사가)에 살 수 있는 권리다. 이 스톡옵션의 평균 행사가는 주당 1.95달러다.

쿠팡은 창업 초기부터 임직원들에게 적게는 수백 주부터 수만 주씩 스톡옵션을 부여해왔다. 초기 스톡옵션 행사가는 1달러를 밑도는 것으로 알려진다. 쿠팡이 상장할 클래스 A 보통주의 수량과 공모가는 결정되지 않았다. 그러나 상장 후 주가가 오른 시점에 맞춰 임직원들이 스톡옵션을 행사한다면 큰 차익을 거둘 수 있다.

쿠팡은 앞서 S-1 신고서류에서 밝힌 ‘프런트 라인 직원들에게 1000억원 규모의 쿠팡 주식을 나눠주겠다’는 내용도 이날 구체적으로 발표했다. 강한승 쿠팡 경영관리총괄 대표는 이날 오전 직원들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1인당) 약 200만원 상당의 주식을 받게 된다”고 밝혔다.

대상자는 오는 3월 5일 기준 쿠팡과 자회사에 재직 중인 쿠팡 배송직원 ‘쿠팡친구’와 물류센터에 상시 근무하는 직원들, 그 외 직급이 가장 낮은 레벨 1∼3의 정규직과 계약직 직원이다. 이전에 쿠팡 주식을 받은 적 있는 직원은 제외하고 4만5000~5만 명이 해당한다.

이들이 받는 주식은 회사가 제시한 조건을 임직원이 충족해야 받을 수 있는 양도제한조건부주식(RSU)이다. 주식을 받은 날로부터 1년을 근무하면 50%를, 2년을 채워 근무하면 나머지 50%를 받는 방식이다. 쿠팡은 개인이 받을 주식 수 등은 다시 공지할 계획이다.

노유정 기자 yjro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