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병환 "뱅킹·계열사 앱 통합해 빅테크와 경쟁"
농협은행이 현재 6개인 뱅킹 앱을 개인, 기업용 스마트 뱅킹 2개로 통합한다. 다른 계열사들의 앱도 통합 플랫폼인 ‘올원뱅크’와 연동하기로 했다.

손병환 농협금융지주 회장(사진)은 지난 9일 전 계열사 디지털 최고책임자들이 참여하는 ‘DT(디지털전환)추진최고협의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디지털 금융 전략을 확정했다. 계열사별로 흩어져 있고, 공급자 위주인 플랫폼을 고객 위주의 통합 플랫폼으로 전면 개편하겠다는 구상이다.

손 회장은 “금융회사들과 빅테크(대형 정보통신업체) 간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며 “금융사는 일상을 녹여낼 수 있는 플랫폼이 돼야 소비자의 선택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기존 금융사는 여전히 공급자 중심으로 사고해 다양해진 소비자의 필요를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가령 은행들은 자금관리시스템(CMS) 수수료에 집착해 빅테크 업체에 간편송금 시장을 빼앗기게 됐다는 게 손 회장의 설명이다.

손 회장은 “앞으로 농협금융의 디지털 금융 사업은 고객, 통합, 개방으로 요약된다”며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올 디지털(All-Digital)을 구현하는 것이 농협금융의 디지털 사업 목표”라고 강조했다. 소비자가 진정으로 필요로 하는지 여부를 모든 사업과 서비스를 평가하는 기준으로 삼겠다는 의미다. 그는 농협은행의 뱅킹 앱인 ‘올원뱅크’를 농협금융 전 계열사의 관문으로 만들고, 결제·투자·보험 등의 서비스를 모두 공급하는 ‘내 손 안의 금융비서’로 발전시켜 나가겠다는 청사진도 내놨다.

손 회장은 “다양한 외부 플랫폼에 서비스를 폭넓게 개방하고, 협력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외부 빅테크 및 핀테크와도 사업 제휴를 확대하고 협력을 강화하겠다는 것이다. 그는 “플랫폼 생태계는 개방과 협력을 통해 성장한다”며 “구성원 모두가 공생할 수 있는 디지털 생태계를 조성하겠다”고 했다.

올초 취임한 손 회장은 농협은행디지털금융부장 시절이던 2015년 국내 금융사 중 최초로 오픈API 서비스를 내놓아 국내 오픈뱅킹의 ‘산파’ 역할을 했다. 오픈뱅킹은 하나의 앱에서 모든 은행 계좌에 접근할 수 있게 한 기술이고, 오픈API는 누구든 프로그램 개발에 이용할 수 있도록 공개한 프로그래밍 명령어 묶음(소스코드)이다.

김대훈 기자 daep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