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에게 초고속인터넷은 필수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국가 차원에서도 초고속인터넷을 보편적 역무로 지정하는 등 인터넷 없는 일상 생활이란 상상이 되지 않을 정도다. 1994년 9.6Kbps 속도로 서비스를 시작한 인터넷은 현재 일반 가정에서도 1Gbps 속도까지 서비스 이용이 가능해졌다.

최근 코로나19 장기화 여파로 ‘집콕’문화가 발달, 실내 활동량이 급증하면서 인터넷과 IPTV(인터넷티비) 서비스 이용량이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이에 신규가입 문의량도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다. 코로나19 영향에 의한 반사이익을 톡톡히 보고 있는 것.

통신 관계자에 따르면, 인터넷과 IPTV 등의 신규가입 문의는 지난해와 비교해 약 30% 증가했다. 특히, 비대면 가입이 가능한 온라인 인터넷비교사이트를 이용하는 비중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SK브로드밴드(SK텔레콤), LG유플러스(LG U플러스), KT올레, LG헬로비전 등 통신사별 유선 상품의 월 청구금액 및 사은품, 핸드폰 결합 시 할인 금액 등 각종 항목을 소비자가 직접 확인해 비교 및 가입할 수 있는 인터넷가입 경로가 바로 인터넷비교사이트다.

소비자들이 인터넷가입 시 비교사이트를 이용하는 이유 중 ‘사은품’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고객센터와 비교해 지급 금액이 높고, 현금 사은품이 지급된다는 점에서 주로 젊은 연령의 소비자들 사이에 인기가 높다. 특히, 최근에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비대면 온라인 채널이 인기를 얻고 있어 인터넷비교사이트를 이용하는 소비자 수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인터넷설치’ 등의 키워드를 포털사이트에서 검색해보면, 자동완성으로 ‘인터넷가입 사은품 많이 주는 곳’, ‘인터넷가입 현금지원’ 등의 키워드가 보여진다. 이는 그만큼 많은 소비자가 인터넷가입 시 ‘사은품’을 중요시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 공식 승인 인터넷비교사이트 ‘펭귄통신’ 관계자는 “인터넷단독 상품과 비교해 인터넷과 IPTV가 결합된 상품의 신규가입 문의가 크게 증가했다”며 “국내 코로나19 확산이 시작된 이후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IPTV 가입 문의도 함께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펭귄통신은 현재 일평균 3,500명 이상의 방문자를 기록 중으로, ‘국내 방문율 1위’ 인터넷비교사이트로 손꼽힌다. 소비자들이 펭귄통신을 찾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로는 ‘설치 당일 현금사은품 지원’ 서비스가 있다.

관계자는 “대다수의 인터넷비교사이트가 인터넷설치 후 사은품 수령까지 약 일주일을 소요하고 있어 고객의 불편함이 크다”라며 “펭귄통신에서는 고객의 편의를 위해 오후 4시 이전 설치건은 당일 현금지원, 오후 4시 이후건은 익일 사은품 지원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펭귄통신은 경품고시 가이드 최대 사은품을 지급하고 있으며, 설치 당일 현금사은품을 지원해 네티즌들의 좋은 평을 받고 있다. 실제 펭귄통신 내 업로드된 약 1,300건의 고객설치 후기를 통해 ‘설치 당일 저녁에 사은품이 계좌로 입금됐다’는 내용이 확인돼 신뢰를 더한다.

풍부한 혜택과 높은 신뢰를 얻고 있는 펭귄통신에 인터넷과 IPTV 등 유선상품 신규가입을 희망하는 소비자들의 발길이 꾸준히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