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마켓과 손잡은 GS리테일...지역 밀착형 마케팅 강화
GS리테일은 ‘우리동네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해 당근마켓과 협력하기로 했다고 9일 밝혔다.

GS리테일은 국내 가장 많은 근거리 오프라인 유통 채널을 보유하고 있다. 당근마켓은 국내 1위 지역 생활 기반의 온라인 커뮤니티다. 두 회사가 손잡으면서 지역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한 전략적 마케팅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두 회사는 시너지 창출을 위해 △상품 판매 △동네 생활 서비스 활성화 △신상품 개발 및 상호간 인프라 활용 등을 주요 골자로 한 업무협약(MOU)을 비대면 방식으로 체결했다.

GS25와 GS수퍼마켓(GS더프레시)에서 발생하는 유통기한 임박 상품에 대한 할인 정보나 증정, 할인 및 공동 구매 상품 정보를 당근마켓 서비스 사용자들에게 실시간으로 알리는 방안 등을 계획하고 있다. GS리테일 측은 이를 통해 폐기 상품이 줄어들고 식량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동네 생활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협력도 추진한다. GS25, GS수퍼마켓, 랄라블라 등 GS리테일의 1만5000여 오프라인 점포에서 필요로 하는 일자리를 당근마켓 시스템을 통해 공급해 구인·구직 활동이 지역 기반으로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양사가 협의했다.

오진석 GS리테일 전략부문 부사장은 “이번 제휴를 통해 GS리테일의 오프라인 점포들이 소매점의 기능을 넘어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을 표방하는 사회 기능망 역할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라며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ESG 경영 확대를 도모하겠다”고 말했다.

김기만 기자 mg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