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기아자동차가 미국 조지아주 공장에서 '애플카'를 조립할 가능성에 대비해 잠재적 파트너들을 접촉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5일(현지시간) 소식통들을 인용해 이같이 보도했다. 다만 소식통들은 "기아차와 애플의 자율주행 전기차 협력 관련 협상이 끝난 것은 아니다"고 전했다.

WSJ에 따르면 기아차의 모회사인 현대자동차는 애플과의 협상에서 30억달러(약 3조4000억원)를 투자하고, 기아차는 이르면 2024년부터 애플의 브랜드를 부착한 자동차 생산을 시작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다.

합의가 이뤄지면 생산 첫해부터 기아차 조지아주 공장에서 최대 10만대를 조립할 수 있다.

이에 현대·기아차 측은 협상이 마무리될 가능성에 대비해 미리 잠재적 생산 파트너들과 접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애플카 사진.
애플카 사진.
다만 WSJ는 현대·기아차가 애플이 전기차와 관련해 대화 중인 유일한 자동차회사가 아니라는 점을 지적했다. 작년 말부터 애플이 여러 공급업체와 접촉을 시작한 상태기 때문이다.

WSJ는 만약 애플이 현대·기아차를 파트너로 선택한다면, 애플카도 제3의 제조 파트너와 협력하는 아이폰 생산 방식과 유사할 것이라고 봤다. 애플은 디자인, 소프트웨어, 디지털 기능에 집중하고 공급망과 자동차 엔지니어링은 파트너 회사의 역량에 의존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일각에선 애플이 1개 공급업체에만 의존해 새로운 분야에 진출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또 애플이 그간 여러 자동차회사와 소문만 무성하다가 결국 흐지부지된 전례가 있는 점도 우려 요인이다.

앞서 CNBC방송은 애플과 현대·기아차의 협상이 마무리 단계에 근접했으나 아직 최종 합의는 이뤄지지 않았다고 보도한 바 있다.

채선희 기자 csun00@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