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트홈' 등 글로벌 인기작 힘입어 해외 매출 비중 52.5%
스튜디오드래곤 작년 영업이익 491억원…전년 대비 71.1%↑(종합)
코스닥 상장사 스튜디오드래곤은 연결 기준 작년 한 해 영업이익이 491억원으로 전년보다 71.1%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4일 공시했다.

스튜디오드래곤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매출액은 1천37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1.3% 성장했으며, 2020년 한 해 총매출액은 5천257억원으로 전년 대비 12.2% 증가했다.

스튜디오드래곤은 4분기 실적에서 보인 성과는 한국 드라마의 영향력이 전 세계적으로 확대되면서 IP 가치가 상승하고 해외 판매 비중이 증가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콘텐츠 스트리밍 서비스 랭킹 사이트 플릭스패트롤(Flixpatrol)이 집계한 넷플릭스 월드와이드 톱(TOP)10에 tvN '사랑의 불시착'·'청춘기록'·'스타트업', OCN '경이로운 소문', 넷플릭스 '스위트홈' 등 스튜디오드래곤 콘텐츠 5편이 오르는 등 한국 드라마의 인기가 상승하고 있다는 게 스튜디오드래곤 측 설명이다.

스튜디오드래곤 작년 영업이익 491억원…전년 대비 71.1%↑(종합)
실제로 스튜디오드래곤의 실적 발표에 따르면, 지난해 해외에 판매된 지적재산(IP) 수는 157편이고, 평균 판매가격(ASP)은 신작 기준 29% 상승했다.

또 지난해 해외 매출 비중은 52.5%로 전년 동기 대비 20% 늘었다.

스튜디오드래곤은 특히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스위트홈' 공급과 구작 작품들의 판매가 증가하면서 역대 최고 매출을 달성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스튜디오드래곤 측은 "올해 국내·외에서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사업자가 증가할 예정인 만큼, 콘텐츠 노출 채널과 플랫폼을 다각화해 비즈니스 모델을 확장하고 전략적 협업으로 수익을 극대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디지털 콘텐츠를 꾸준히 확대하는 등 시청 플랫폼의 변화에 따라 포맷과 장르 다양화에 힘쓰며 외부 환경에 맞춰 나갈 것이며, 미국 시장에 직접 진출하는 전략을 병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