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리바트가 평일 정오까지 주문한 가정용 가구를 다음날 배송 완료하는 서비스를 도입했다. 현대리바트 제공
현대리바트가 평일 정오까지 주문한 가정용 가구를 다음날 배송 완료하는 서비스를 도입했다. 현대리바트 제공
가구업계 2위 현대리바트가 현대리바트는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평일 오전에 구매한 가구를 다음날 배송해주는 '내일 배송' 서비스를 4일 도입한다. 앞서 가구업계 1위 한샘이 책장에 한해 처음 시작했던 익일 배송을 현대리바트가 가정용 가구 전품목으로 확대한 것으로 가구업계에서 빠른 배송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현대리바트의 내일 배송 서비스는 가정용 가구 전제품을 대상으로 가구 업계 최초로 시행되는 서비스다. 앞서 회사는 지난해 10월 소파 제품에 한해 익일 배송 서비스를 수도권 지역에 도입한 뒤 이를 가정용가구 전제품으로 확대했다. 공식 온라인인 '리바트몰'과 오프라인 매장에서 평일 정오까지 구매한 가구를 서울, 경기, 인천 등 수도권 지역으로 다음날 배송해준다. 고객이 주문시 오전(9~12시), 오후(오후 1~6시), 저녁(오후 7~9시) 등 배송 희망 시간을 고를 수 있어 편의성을 높였다.

'내일 배송' 가능 품목이 대폭 늘어났다. 기존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던 소파를 비롯해 식탁, 수납장, 매트리스 등 가정용가구 전 제품이 해당된다. 미국 프리미엄 홈퍼니싱 브랜드 윌리엄스 소노마사의 4개 브랜드(윌리엄스 소노마, 포터리반, 포터리반 키즈, 웨스트엘름)의 가구 제품까지 포함해 총 5200여종이다. 사전 실측과 별도 설치·시공이 필요한 주방용 가구, 붙박이장, 중문 등을 비롯해 그릇, 조명 등 소품류는 해당되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가구는 부피가 크고 무게가 무거워 빠른 배송이 쉽지 않은 제품군으로 분류된다. 물류비용도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가구업계에서 주문 다음날 배송을 완료하는 서비스는 획기적으로 평가받는다.

이같은 배송 혁신은 현대리바트의 물류 및 배송 인프라에 대한 대규모 투자에서 비롯됐다. 앞서 회사는 B2C(기업-소비자간 거래) 사업을 강화하기 위해 총 1395억원을 투자한 ‘리바트 스마트워크센터(총 5층 규모)'에 대규모 물류센터를 신설했다. 그 결과 전체 물류센터 규모는 기존 7만2000㎡에서 14만4000㎡로 약 2배 가량 늘어났고, 일 평균 출고 가능 물량도 기존 대비 2.3배 증가하며 물류 효율이 크게 향상됐다.

익일 배송 경쟁을 먼저 시작한 것은 한샘이다. 한샘은 2019년 2월 온라인몰 '한샘몰'의 베스트셀러 가구 샘책장과 샘키즈수납장 등 2개 품목에 한해 익일배송 서비스를 도입했다. 식품 등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는 익일 배송 서비스를 가구업계에 처음으로 도입한 것이다. 이후 지난해 7월에는 익일배송이 가능한 제품군을 4종으로 늘리고 배송과 설치를 주문 후 1~30일까지 원하는 날짜에 받을 수 있는 '내맘배송' 서비스로 확대하며 배송 경쟁에 불을 당겼다.

앞으로 빠른 배송 서비스 경쟁은 가구업계 전반으로 확산될 것으로 예상된다. B2C 시장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고, 온라인 판매가 급격하게 늘면서 소비자들이 빠른 배송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어서다. 현재는 수도권으로 한정된 서비스 지역은 앞으로 전국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윤기철 현대리바트 사장은 "시대에 따라 달라지는 고객 수요를 선제적으로 충족시키려면 과감한 투자가 필요하다"며 "디자인과 품질 뿐만 아니라 배송 서비스도 고객에게 다양한 선택권을 줄수 있어야 차별화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서기열 기자 phil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