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버다임 '항공기구조 소방차' 개발 나선다
국내 1위 소방차 제조사 에버다임이 한국형 ‘항공기구조 소방차’(사진) 개발에 나선다. 항공기구조 소방차는 항공기 화재사고가 발생했을 때 신속하게 화재를 진압하고 인명을 구조할 수 있도록 전문화된 특수소방차다.

현대백화점그룹 계열 산업기계·소방특장차 전문기업 에버다임은 정부의 민·군 기술협력 전력지원체계 개발사업으로 추진하는 ‘항공기구조 소방차 연구개발사업’의 주관 연구기관으로 선정됐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연구개발사업은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미국 화재예방협회(NFPA), 미국 연방항공국(FAA) 등 국제 기준에 부합하는 항공기구조 소방차를 국내 기술로 개발하는 첫 사업이다. 현재 국내에는 국제 기준을 충족하는 항공기구조 소방차를 생산하는 업체가 없어 인천국제공항 등은 필요한 물량을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에버다임이 연구개발하고 있는 항공기구조 소방차는 최고 속도를 시속 100㎞ 이상으로 설계한다. 40초 안에 시속 80㎞에 도달하는 가속 능력도 갖춘다. 눈길이나 빗길, 험로에도 주행이 가능하며 주행 중 1분에 4500L의 물을 분사할 수 있도록 개발한다. 회사는 기술 개발과 검증 과정을 거쳐 2024년까지 시제품을 선보일 계획이다.

에버다임은 콘크리트 펌프카, 소방차, 타워크레인 분야 국내 1위 기업이다.

서기열 기자 phil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