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생계획안 마련 안 돼 검토 불충분해 결정 못한 것으로 안다"
"지속가능한 회생계획안 마련되면 평가해 금융지원 여부 결정"


산업은행은 2일 쌍용자동차의 P플랜(단기 법정관리·Pre-packaged Plan) 돌입 문제에 대해 잠재 투자자인 HAAH오토모티브가 최종 결정을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최대현 산은 선임 부행장은 이날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잠재적 투자자(HAAH오토모티브)는 1월 중순 이후 쌍용차의 자료 제출이 늦어짐에 따라 P플랜에 대한 최종 의사결정을 못 하고 출국했다"고 밝혔다.

안영규 산은 기업금융부문장은 "잠재적 투자자는 쌍용차의 구체적인 회생 계획안이 마련되지 않음에 따라 P플랜 진행 여부에 대한 검토가 불충분해 결정하지 못한 것으로 안다"며 "향후 일정은 정해진 바가 없다"고 덧붙였다.
산은 "HAAH오토, 쌍용차 P플랜 최종결정 안해…산은에 지원요구"
HAAH오토모티브가 산은에 거액의 지원을 요구한 것은 사실로 확인됐다.

안 부문장은 "잠재적 투자자 측이 채권단 앞에 투자금액에 상응하는 지원을 요청한 것은 사실"이라며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제출하지 않은 상황에서 채권단이 사업계획을 평가하기 어렵다.

쌍용차의 지속 가능한 회생계획안이 마련된다면 이에 대한 평가를 거쳐 금융지원 여부 결정이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P플랜에는 감자를 통해 대주주인 마힌드라 지분율(현재 75%)을 낮추고 HAAH오토모티브가 2억5천만달러(약 2천8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에 참여해 대주주(51%)로 올라서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진다.

최 부행장도 "P플랜은 잠재적 투자자의 투자를 전제로 하는 것으로 현 상황에서 산은의 금융 지원 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단계가 아니다"며 "회생계획안이 마련되면 잠재적 투자자의 투자 집행 이행, 쌍용차의 사업계획 타당성을 확인한 후 P플랜 동의 여부 결정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다.

최 부행장은 "만약 신규 투자 유치에 실패하거나 사업 타당성 미흡으로 P플랜 진행이 불가하면 통상의 회생 절차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자동차 산업에 대한 이해가 높은 전략적 투자자 유치를 통한 정상화 추진이 필요하다고 판단한다"고 강조했다.
산은 "HAAH오토, 쌍용차 P플랜 최종결정 안해…산은에 지원요구"
안 부문장은 또 "채권단은 잠재적 투자자에게 자금조달 증빙을 요구했지만, 현재까지 제시하지 않고 있다"며 "현재 LOC(투자 확약서)가 준비되지 않은 것으로 판단하는데, 쌍용차와 협의해 회생계획안이 마련되면 그에 근거해 LP(유동성 공급자)로부터 LOC를 발급받을 계획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동걸 산은 회장이 쌍용차 노조에 요구한 2가지 조건(흑자 전환 전 쟁의행위 금지·단체협약 유효기한 1년에서 3년으로 늘리기)에 대해선 "아직 쌍용차 노사와 구체적인 논의가 진행되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안 부문장은 쌍용차가 파산하면 산은이 조기에 지원하지 않은 책임론이 나올 수 있다는 질문에는 "쌍용차의 부실화 원인은 대주주(인도 마힌드라)의 경영 실패에서 기인한 것으로 판단한다.

왜 산은의 책임인지 반문하고 싶은 상황"이라고 답했다.

그는 "P플랜이 진행될 때 마힌드라는 쌍용차의 대주주이자 채권자로서 본인들의 이해관계에 따라 의사결정을 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그는 쌍용차 문제와 관련해 과거 한국GM 지원과는 다른 방식으로 접근한다는 물음에는 "한국GM은 대주주인 미 GM본사로부터 64억달러 지원 및 신차 배정을 약속받는 등 지속가능한 사업계획을 확보함에 따라 2대 주주인 산은도 7억5천만달러를 지원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