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별세한 정상영 KCC 명예회장은 생전 조카며느리인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과 현대그룹 경영권을 놓고 이른바 '시숙의 난'을 벌였다.

양측의 경영권 다툼은 2003년 8월 고 정몽헌 현대그룹 회장이 대북 불법송금 특검 진행 도중 스스로 목숨을 끊은 이후 불거졌다.
"현대는 정씨家 것"…故정상영, 생전 현정은 회장과 '시숙의난'
애초 정 명예회장은 외국계의 적대적 인수·합병(M&A)을 우려, 한국프랜지와 금강종합건설, 울산화학, 현대백화점 등 범현대가 9곳과 협의해 현대그룹의 지주회사격인 현대엘리베이터 지분 16.2%를 사들여 현대그룹의 경영권 방어를 도왔다.

그때만 해도 '백기사'였던 정 명예회장은 그러나 현정은 회장의 상속 절차가 본격화하면서 입장을 바꿨다.

재계 안팎에서는 그룹 섭정 의사를 밝힌 정 명예회장이 당시 현대엘리베이터 대주주인 현 회장의 모친 김문희 여사와 갈등을 빚었다는 얘기가 나돌았다.

현 회장이 2003년 10월 현대엘리베이터 회장 취임을 강행하자, 정 명예회장은 사모펀드와 뮤추얼펀드를 이용해 비밀리에 지분 매집에 나섰고 그해 11월 현대그룹 인수를 공식 선언했다.
"현대는 정씨家 것"…故정상영, 생전 현정은 회장과 '시숙의난'
이에 현 회장은 국민주 1천만주 공모를 통한 유상증자 방침을 발표하며 맞불 작전을 펼쳤다.

이 계획은 법원이 KCC의 신주발행금지 가처분 신청을 받아들이며 무산됐으나 양측의 갈등은 지속됐다.

정 명예회장은 2003년 12월 '석명서'를 발표, "현대그룹의 경영권은 정씨 일가의 것이며 현대그룹에 대한 경영권을 김문희씨가 행사하는 것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정 명예회장은 "현대의 정신을 온전히 지키고 현대그룹이 계속 기업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본인이 나설 수밖에 없었다"면서 "고 정주영 명예회장이 살아계셨더라도 본인의 판단이 옳았다고 생각하셨으리라 믿는다"고 말했다.

정상영 명예회장은 평소 말투와 행동, 외모 등이 정주영 명예회장과 비슷해 생전 '리틀 정주영'으로 불리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2004년 2월 금융감독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는 KCC가 주식 대량 보유·변동 보고 의무(5%룰)를 위반해 현대엘리베이터 지분을 매입했다고 보고 사모펀드(12.91%)와 3개 뮤추얼펀드(7.87%)를 통해 매입한 현대엘리베이터의 지분 20.78%(148만1천855주)를 모두 처분하도록 명령했다.

또 지분 매입 과정에서 5%룰을 위반한 정 명예회장과 KCC를 검찰에 고발했다.
"현대는 정씨家 것"…故정상영, 생전 현정은 회장과 '시숙의난'
이후로도 현 회장과 KCC 측은 수개월에 걸쳐 갈등을 이어갔고 결국 2004년 3월 현대엘리베이터 주주총회에서 현 회장 측이 완승하면서 8개월 만에 경영권 분쟁에 종지부를 찍었다.

당시 정 명예회장을 향해 '상중에 조카 그룹을 빼앗으려 한다'는 비난이 제기되기도 했으나 이후 일각에서는 정씨 일가의 정통성을 지키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였다는 동정론이 일기도 했다.

한편 현 회장은 2년 뒤인 2006년 현대중공업그룹의 현대상선 지분 인수에 현대그룹 M&A 시도라며 반발하고 나서는 등 시동생이자 현대중공업 대주주인 정몽준 아산재단 이사장 측과 또다시 경영권 분쟁을 겪기도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