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사이버대, 2020 교육부 원격대학 인증·역량진단 국내 최초 3회 연속 최고 A등급 수상
서울사이버대학교(총장 이은주)가 교육부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주관하는 ‘2020년 원격대학 인증·역량진단’ 발표에서 최고등급인 A등급을 받았다고 밝혔다.

서울사이버대는 지난 2007년 원격대학 종합평가 최우수대학, 2013년 사이버대학 수준평가 A등급 대학에 이어 2020년 원격대학 인증·역량진단에서도 최고 등급인 A등급 대학에 선정됨에 따라 3회 연속 A등급을 받은 최초의 사이버대학으로 그 우수성을 다시 한번 입증하게 되었다.

교육부의 금번 인증·역량진단은 원격대학 특성을 반영한 6개 영역(대학경영과 재정, 교육과정, 수업, 교직원, 학생, 원격교육인프라)을 대상으로 대학 전반에 걸쳐 고등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는지를 꼼꼼하게 확인하여 A등급 4개, B등급 11개, C등급 4개 대학을 각각 선정하였다. 각 대학이 받은 등급은 대학 재정지원사업 제안서 평가시 차등적 가점 부여의 근거가 된다. 또한 A, B등급 대학에 대해서는 향후 외국대학에 교육과정을 제공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하고 C등급의 경우 이를 제한한다. 교육부는 또한 2020년까지 콘텐츠개발사업 형태로 추진하던 사이버대학 지원사업을 2021년부터 대학이 특성과 여건에 따라 사업을 설계하여 제안하는 재정지원사업 형태로 전환하기로 하였다.

서울사이버대는 미래 맞춤형 온라인 교육의 동반자로 가장 앞선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2000년 국내 최초로 사이버대학 인가를 받아 온라인교육의 시초가 되었고, 모바일 강의 서비스를 사이버대학 최초로 도입, 시간과 장소의 제약을 받지 않는 교육시스템을 확립하여 미래형 온라인 교육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서울사이버대의 온라인 교육 커리큘럼은 자타공인 정평이 나있으며, 실제 2018년부터 2020년까지 3년간 한국국제협력단의 재원으로 중남미국가인 엘살바도르의 대표 대학을 대상으로 하는 고등교육 이러닝 역량강화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함으로써 서울사이버대학의 우수한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이 세계에서 인정받고 있음을 증명하는 좋은 본보기가 되었다.

서울사이버대학은 온라인교육의 장점인 유연한 수강방법 뿐 아니라 오프라인 교육에서의 장점 또한 적용,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커리큘럼을 구축하고 있다. 1:1 커리어코칭 시스템은 학생 개별 맞춤형 코칭프로그램으로 개개인의 취업 역량을 극대화 하여 취업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

뿐만 아니라 SCU멘토링을 통해 재학생과 신·편입생간의 교류를 독려, 유대감 증진 및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학습 노하우와 각종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사이버대학 최초로 학생 맞춤 1년 4학기제를 도입하여 학생들 각자의 상황에 따라 졸업 학기를 조절할 수 있어 바쁜 현대인들에게 큰 호응을 받고 있다.

또한 2019년에는 K-MOOC 운영사업에 응모한 5개 강좌 8개 과목이 모두 선정되어 2년 연속 K-MOOC 사업을 진행, 강좌의 우수성을 입증하고 있다. 이러한 결과로 서울사이버대는 코로나19 팬더믹으로 원격교육이 본격화된 2020년 서울시교육청, 인천시교육청 간부 직원들의 벤치마킹 대상으로 낙점되어 방문 간담회를 가졌으며 주요 오프라인 대학들의 벤치마킹과 상호 협력을 위한 방문도 줄을 이었다. 또한 ‘언택트 시대, 대한민국 교육의 뉴노멀’ 이라는 주제로 미래의 교육과 비전에 대해 정부·학계·재계 관계자들이 유튜브 채널을 통해 진행한 ‘2020 미래사회 교육컨퍼런스’ 에서는 오프라인 대학으로부터 미래 대학의 모델로 소개되기도 하였다.

서울사이버대 이은주 총장은 “학교법인 신일학원이 설립·운영하는 서울사이버대학교는 2001년 개교 이래 단독사이버대학의 한계를 극복하고 사이버대학의 역사를 만들어왔다. 원격교육의 질을 제고하기 위해 대학발전계획과 인재상의 정립, 교수학습체계 구축, 혁신적인 학사제도 운영, 융·복합 교육과정 개설, 첨단 이러닝시스템 운영, 글로벌 리더십 확대를 위해 다각도로 노력을 기울여 왔다”라며, “최근에는 ODA사업 등을 통해 국내를 넘어 해외에서 그 노력의 성과를 인정받고 있다. 우리 대학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되는 역량을 갖춘 융·복합 인재 양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교육 혁신에 투자하고,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명문사이버대학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사이버대학교(총장 이은주)는 1월 21일(목)부터 2차 신·편입생을 모집하고 있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체계적인 학생 수요조사와 최신 트렌드를 반영하여 새롭게 신설된 뷰티(미용)디자인학과, 로봇융합전공, 안전관리전공, 1인방송전공을 포함한 8개 단과대학(학부), 총 38개 학과(전공)이다. ▲ 사회복지전공, 노인복지전공, 복지경영전공, 아동복지전공, 청소년복지전공 ▲ 상담심리학과, 가족코칭상담학과, 군경상담학과, 특수심리치료학과 ▲ 부동산학과, 법무행정학과, 보건행정학과, 한국어문화학과 ▲ 경영학과, 글로벌무역물류학과, 금융보험학과, 세무회계학과 ▲ 소프트웨어융합전공, 국제협력·북한전공, 직업·진로상담전공, 국방융합관리전공, 온라인커머스전공, 로봇융합전공(신설), 안전관리전공(신설), 1인방송전공(신설) ▲ 컴퓨터공학과, 빅데이터·정보보호학과, 전기전자공학과, 기계제어공학과 ▲ 멀티미디어디자인학과, 건축공간디자인학과, 웹·문예창작학과, 뷰티디자인학과(신설) ▲ 문화예술경영학과, 피아노과, 성악과, 실용음악과, 음악치료학과이다. 신입학은 고졸학력 이상이면 누구나 가능하고, 편입학은 학년별 학력자격만 충족하면 된다. 서울사이버대 입학홈페이지 또는 모바일에서 지원서를 작성할 수 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