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거래위원회가 이르면 오는 3월 삼성그룹의 부당 내부거래에 대한 조사를 마칠 것으로 보인다./사진=한경DB
공정거래위원회가 이르면 오는 3월 삼성그룹의 부당 내부거래에 대한 조사를 마칠 것으로 보인다./사진=한경DB
공정거래위원회가 이르면 오는 3월 삼성그룹의 부당 내부거래에 대한 조사를 마칠 것으로 보인다.

26일 정부 부처와 관련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삼성그룹 계열사가 삼성웰스토리를 부당지원했다는 의혹에 대해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삼성웰스토리는 삼성물산의 완전 자회사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일가의 지분이 많은 회사다.

공정위 기업집단국은 2018년 7월 삼성전자와 삼성물산, 삼성웰스토리, 삼우종합건축사무소를 현장 조사한 것을 시작으로 삼성그룹의 부당지원에 관해 위법성을 들여다보고 있다.

삼성웰스토리는 2019년 기준으로 매출액 1조9768억6000만원 가운데 38.3%인 7564억8000만원이 계열사 일감이었다. 특히 삼성그룹이 정상가격(시장가격)보다 유리한 조건으로 거래해 경제적 이득을 몰아줬다는 의혹이 제기된다.

공정위는 이르면 올해 1분기 안에 삼성 측에 심사보고서를 보내 피심 기업의 의견을 받을 예정이다. 이후 전원회의에 안건을 상정해 최종 제재 수준을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최근 공정위는 대기업 부당지원 관련 조사 및 제재 절차에 속도를 내고 있다.

공정위는 주요 업무계획으로 급식·주류업종에서 발생하는 대기업집단의 부당 내부거래 조사·시정을 꼽았다.

이미경 한경닷컴 기자 capita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