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지 않으면 2100년에는 한국 주변 해역의 평균 해수면이 최대 73㎝ 정도 높아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국립해양조사원은 조양기 서울대 교수 연구팀과 공동으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한국 해수면 상승 전망치’를 25일 공개했다. 이번 전망치는 2018년부터 작년까지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의 기후변화 시나리오를 적용해 도출했다. 온실가스 배출량이 지금과 같은 수준을 유지할 경우 해수면은 최대 73㎝까지 높아질 전망이다. 이는 지난 30년간 해수면 상승 속도의 두 배에 달하는 수치다. 다만 온실가스 감축 정책이 어느 정도 실현된 경우를 가정할 땐 약 51㎝, 온실가스 배출이 거의 없어 지구 스스로가 회복하는 경우에는 약 40㎝ 높아질 것으로 분석됐다.

앞서 IPCC는 2014년 채택한 제5차 평가보고서에서 21세기 후반 전 세계 해수면이 26~82㎝ 정도 상승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번 전망치와 비슷하다. 다만 IPCC의 ‘전 지구 기후예측 결과(CMIP)’는 해상도가 낮아 해수면 상승 정보를 상세하게 이해하기 어려웠다. 이에 국립해양조사원은 고해상도의 해양기후 수치예측 모델을 별도로 구축해 이번 전망치를 새롭게 내놨다. 홍래형 해양조사원장은 “기후변화 추세에 따른 정교한 해수면 상승 전망이 우리 연안 관리와 정책 추진에 중요한 기초정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지훈 기자 liz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