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경DB
사진=한경DB
은성수 금융위원장(사진)은 5일 “금융권은 올 한해 코로나19와 관련한 위험요인을 철저히 관리하고 혁신과 도전을 적극 지원해 경제의 위기극복과 신성장 도약을 이끌어 내야 한다”고 말했다.

은 위원장은 이날 발표한 범금융권 신년사 및 격려사를 통해 “코로나19가 촉발한 경제적 위기 등으로 경제·금융 환경이 급변하는 상황 속에서 금융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고 있다”며 이같이 주문했다.

그는 “올해도 코로나19로 인한 위기를 극복하고 더 나은 미래를 위한 변화를 만들어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금융안정 유지와 혁신성장 지원, 신뢰회복을 통해 경제회복의 기반을 마련하고 변화하는 세계 경제의 흐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금융안정이 뒷받침되는 환경에서 모든 경제주체들이 위기를 극복하고 이를 기회로 도약할 수 있도록 촘촘히 지원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박종서 기자 cosmos@hankyung.com

아래는 은성수 금융위원장 범금융권 신년사 및 격려사 전문

안녕하십니까?

금융위원회 위원장 은성수입니다. 2021년, 신축년(辛丑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 한해, 금융인 여러분 모두, 소망하시는 일 다 이루시고, 가정에도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지난 한 해, 전 금융권은 경제를 살리고 국민의 일자리를 지키기 위해 한 몸 같이 합심하여, 쉼 없이 달려왔습니다. 전례 없는 규모의 금융지원을 차질없이 마련, 집행하였고 새로운 위기대응모델을 도입하는 등 상황 변화에 따라 유연하게 대응하였습니다.

위기극복과 금융시장 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해 주신 금융인 여러분의 노력과 헌신에 기업과 소상공인, 자영업자 등 많은 국민들이 매우 고맙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정치권과 언론, 학계 등에서도 금융권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에 대해 높이 평가하고 있습니다. 다시 한 번 금융인 여러분에게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해 드립니다.

대한민국 금융인 여러분, 금융당국은 올 한해도 코로나19로 인한 위기를 극복하고 더 나은 미래를 위한 변화를 만들어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코로나19 위기대응을 최우선으로 하되 금융안정 유지와 혁신성장 지원, 신뢰회복을 통해 경제회복의 기반을 마련하고 변화하는 세계 경제의 흐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겠습니다. 금융안정이 뒷받침되는 환경에서 모든 경제주체들이 위기를 극복하고 이를 기회로 도약할 수 있도록 촘촘히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금융인 여러분!

코로나19가 촉발한 경제적위기와 함께 비대면·디지털 경제로의 가속화 등경제·금융환경이 급변하는 상황속에서 금융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위험요인에 대한 철저한 관리와 더불어 혁신과 도전을 적극 지원하여 경제의 위기극복과 신성장 도약을 이끌어 내야 합니다.

코로나라는 긴 터널 속에서 힘든 시기를 겪고 계신 국민께 위로와 희망이 될 수 있도록 금융인 여러분 모두 함께 해주시기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