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재 금융리스크에 대비하라"…이주열 총재·은성수 위원장 등 한목소리 주문
금융 및 통화당국 수장들이 새해부터 금융시장의 불안을 경계하는 목소리를 쏟아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5일 범금융권 신년사에서 “정책당국과 금융권의 유동성 공급 및 이자상환 유예 조치 등으로 잠재돼 있던 리스크가 올해는 본격 드러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높은 수준의 경계감을 가져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 “부채 수준이 높고 금융과 실물 간 괴리가 확대된 상황에서는 자그마한 충격에도 시장이 크게 흔들릴 수 있다”며 “금융시스템 취약 부분을 보다 세심하게 살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도 이날 신년사에서 “코로나19가 촉발한 경제적 위기 등으로 경제·금융 환경이 급변하는 상황에서 금융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고 있다”며 “금융권은 올 한 해 코로나19와 관련한 위험 요인을 철저히 관리하고 혁신과 도전을 적극 지원해 경제의 위기 극복과 신성장 도약을 이끌어내야 한다”고 말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코로나19 위기 속에서도 금융시장은 흔들림 없이 안정된 모습을 보여주었으나 실물과 금융 간 괴리에 대한 우려는 커지고 있다”며 “올해 더 철저한 리스크 관리를 통해 금융 부문 안정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위기대응 과정에서 급격히 늘어난 유동성이 자산시장으로의 쏠림, 부채 급증 등을 야기할 가능성에 각별히 유의하면서 시중 유동성을 세심하게 관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앞으로 상당 기간 대내외 경제 여건과 금융환경의 불확실성이 해소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며 “금융권 전반에 걸쳐 손실 흡수력 확충을 통해 위기 시 복원력을 높이는 한편 내부통제 리스크 관리에도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종서 기자 cosm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