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첫 코로나19 백신 접종자로 기록된 샌드라 린지 간호사. 사진은 기사와 무관함. /사진=연합뉴스
미국의 첫 코로나19 백신 접종자로 기록된 샌드라 린지 간호사. 사진은 기사와 무관함. /사진=연합뉴스
한국은행은 2021년 세계 경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경제 정책 '바이드노믹스', 세계 각국의 불균등한 회복, 중국의 성장 전략 전환 등에 좌우될 것으로 전망했다.

한은은 3일 세계경제포커스를 통해 '2021년 세계 경제 향방을 좌우할 7대 이슈'를 선정해 발표했다. 한은은 "내년 세계 경제는 경기 회복 불균형 심화 등 일부 부정적 요인이 있겠지만, 코로나19 백신 상용화, 미국 새 정부의 재정 지출 확대 등으로 하반기로 갈수록 성장세가 커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하지만, "코로나19 종식 지연, 미중 갈등 등 다양한 이슈들이 영향을 주며 세계 경제가 예측하지 못한 방향으로 전개될 가능성도 상존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코로나19 백신과 관련해서는 주요국의 백신 접종 시작으로 상용화 시기가 예상보다 빠르게 도래할 것으로 전망했다. 하반기중 집단 면역에 가까워지면서 경제회복을 도울 것이란 예상이다. 다만, "접종 거부감과 일부 백신의 출시 지연 가능성 등은 코로나19 조기 종식을 막을 수 있다"고 진단했다.

바이든 행정부의 바이드노믹스가 본격화하면서 미국의 재정지출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증세와 다자주의 및 친환경 정책도 추진되면서 글로벌 경제 전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란 전망이다.

중국도 주요 변수로 떠올랐다. 중국이 14차 5개년 경제사회발전계획에 따라 경제 성장 정책의 전환을 예고해서다. 중국은 수출 중심 성장에서 거대 내수시장의 잠재력을 활용하는 쌍순환 성장으로 정책기조를 전환할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미·중간 갈등 장기화 가능성도 변수다.

유럽의 경제 불균형과 이에 따른 정치 갈등도 관건이다. 특히 난민과 기후문제 등에서 국가간 이견이 발생할 것이란 전망이다.

글로벌 경기회복이 불균형적으로 이뤄질 것이라고도 봤다. 한은은 "선진국과 신흥국 간 불균형 확대가 세계 경제의 회복을 제약하는 가운데 국가 내 계층·산업 간 불균형 심화로 코로나19 충격이 고착화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미국 바이든 정부를 중심으로 신 기후체제가 출범할 것이라고도 했다. 한은은 "기후변화에 대한 국제사회의 대응이 한층 강화될 것"이라며 "각국 정부가 친환경 기술 투자를 확대함에 따라 새로운 산업 및 시장 선점을 위한 경쟁이 심화하고 친환경 기술발달이 촉진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강진규 기자 jose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