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전세계 6500만여대 車부품 실시간으로 관리한다
현대모비스는 현대·기아자동차의 사후서비스(AS) 부품 공급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데이터 기반 통합정보시스템 '맵스(MAPS)'를 새로 구축하고 올해부터 운영한다고 3일 밝혔다.

맵스는 현대모비스가 현대·기아차에 납품하는 300만 종의 AS부품을 통합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을 이용하면 전 세계에서 운행 중인 6500만여대의 현대·기아차 제품에 들어가는 부품생산 현황, 물류 이동과정, 품질 관리 등을 실시간으로 알 수 있다.

맵스는 물류센터를 포함, 국내 3만5000여개의 부품대리점과 정비소, 해외 200여개국의 딜러사 1만6000여 곳 등에서 사용될 예정이다. 글로벌 고객들에게 AS부품을 적기에 공급하려면 대량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처리하는 자원관리시스템(ERP)이 필수적이라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맵스는 물류 과정에서 발생하는 돌발상황도 미리 예측할 수 있다. 머신러닝(기계 학습) 기술을 통해 글로벌 물류환경 변화, 재고상황 등 50여 가지의 변수를 분석하고 인공지능(AI) 알고리즘이 부품공급 지연 여부를 사전에 알려주는 식이다.

'짝퉁 부품'을 방지하기 위해서 정품 인증관리 시스템에 블록체인 기술도 적용했다. 각 유통 단계에서 생산된 정품 정보는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분산 관리된다. 이후 최종 소비자가 제품 포장 겉면에 있는 QR코드를 모바일 기기로 스캔하면 정품 여부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현대모비스는 이 기술을 차량정비·보험 등에서도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정비업소에 차량을 입고한 후 번호판을 스캔하면 필요한 부품을 찾아주고 정비내역을 고객에게 전송할 수 있다.

이상열 현대모비스 맵스 태스크포스팀(TFT) 상무는 "현대·기아차를 이용하는 글로벌 고객에게 향상된 AS부품 공급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정보기술(IT)을 선제적으로 도입했다"며 "앞으로도 자율주행과 전기차 등 미래차 모빌리티 서비스에 특화된 물류 플랫폼 구축에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선아 기자 sun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