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임 손보 대표에 김기환, 부동산신탁 서남종, 신용정보 조순옥

KB금융그룹이 '부회장'직을 새로 만들고 양종희 현 KB손해보험 대표를 내정했다.

KB금융지주는 18일 계열사대표이사후보추천위원회(이하 대추위)를 열어 10개 계열사 대표이사 후보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 후보들의 선임은 이달 중 각 계열사 대표이사후보추천위원회의 최종 심사와 추천을 거쳐 주주총회에서 확정될 예정이다.

KB금융그룹 '부회장'직 신설…양종희 현 손보 대표 내정
대표이사의 임기가 올해 말로 끝나는 10개 계열사 가운데 KB손해보험, KB부동산신탁, KB신용정보의 경우 신임 대표이사 후보가 결정됐다.

KB손해보험 대표에는 김기환 현 KB금융지주 CFO(최고재무관리자), KB부동산신탁 대표에는 서남종 현 KB금융지주 CRO(위험관리책임자), KB신용정보 대표에는 조순옥 현 KB국민은행 준법감시인이 후보로 추천됐다.

신임 대표들의 임기는 2년이다.

KB금융그룹 '부회장'직 신설…양종희 현 손보 대표 내정
양종희 현 KB손해보험 대표는 신설 예정인 지주 '부회장'으로 선임될 예정이다.

KB금융지주 관계자는 "부회장직 신설 등 조직 개편 내용은 확정되는 대로 이달 말께 따로 발표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김기환 대표 후보는 재무·리스크·홍보·인사·글로벌 등 다양한 '콘트롤 타워(총괄 지휘)' 업무 경험을, 서남종 후보는 영업·리스크 관리 역량을, 여성 임원인 조순옥 후보는 풍부한 영업현장 경험 등을 높게 평가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KB금융그룹 '부회장'직 신설…양종희 현 손보 대표 내정
현재 복수 대표 체제인 KB자산운용은 대체자산 부문을 담당하는 현 이현승 대표 1인 대표 체제로 전환된다.

KB증권, KB국민카드, KB캐피탈, KB생명보험, KB저축은행, KB인베스트먼트에서는 박정림·김성현(복수대표), 이동철, 황수남, 허정수, 신홍섭, 김종필 현 대표이사의 연임이 결정됐다.

이로써 이들의 임기는 1년 연장됐다.

대추위는 "디지털 트렌드와 저성장 구조가 일상화되는 환경에서, 고객 중심의 디지털 혁신을 통해 성장을 견인할 수 있는 검증된 리더그룹 형성에 초점을 맞춰 대표 이사 후보를 선정했다"며 "특히 재임기간의 경영성과, 중장기 경영전략 등 추진력, 시장 변화에 대한 능동적 대처 능력 등이 종합적으로 검토됐다"고 밝혔다.

KB금융그룹 '부회장'직 신설…양종희 현 손보 대표 내정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