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회장 "환경·사회 위기극복 위해 ESG 경영 나서야"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글로벌 환경·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환경·사회·지배구조(ESG) 중심 기업 경영과 국제 협력의 필요성을 다시 한번 역설했다.

최태원 회장은 18일 한국고등교육재단과 최종현학술원, 중국 푸단대가 '다가오는 10년, 아시아의 새로운 여정'을 주제로 개최한 '상하이 포럼 2020' 개막 연설에서 "기업들이 친환경 사업, 사회적 가치, 신뢰받는 지배구조 등을 추구하는 ESG 경영으로 근본적인 변화를 이뤄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올해로 15회째를 맞은 상하이 포럼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최태원 회장은 한국고등교육재단과 최종현학술원 이사장 자격으로 참여했다.

최태원 회장은 "인류는 지금 글로벌 환경·사회적 위기에 팬데믹까지 더해져 커다란 도전에 직면해 있다"며 "이 도전은 글로벌 사회의 포괄적이고도 조화로운 대응을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유엔의 지속가능 발전 목표, 교토의정서, 파리협약 등의 국제 협력에도 여전히 환경과 사회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며 "위기를 불러온 인간의 행동과 관행을 근본적으로 바꿀 제도와 관리 방안을 찾아 국제 사회가 공동 협력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태원 회장은 기업들의 ESG 경영이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최태원 회장은 "ESG 가치 측정 체계가 고도화될수록 기업들의 경영전략과 행동의 변화도 빨라질 것"이라며 "앞으로는 ESG 가치가 시장에 의해 책정되고 투자자들 사이에서 거래되는 'ESG 매커니즘'이 생겨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