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 년간 홈쇼핑의 주력 상품은 패션이었다. 자체브랜드(PB)와 해외에서 들여온 단독 브랜드 등 고급 의류가 매출 상위권을 독차지했다. 올해는 코로나19 사태로 ‘집콕’이 늘면서 마스크와 건강기능식품, 반찬이 인기 상품으로 떠올랐다.

14일 GS홈쇼핑 롯데홈쇼핑 CJ오쇼핑 현대홈쇼핑 등 국내 4개 주요 홈쇼핑업체는 올해 가장 잘 팔린 브랜드 1~10위를 발표했다. 올 들어 지난 10일까지 주문 수량이 기준이다. 건강기능식품과 마스크가 베스트셀러 순위에 새로 이름을 올렸다. 올초 마스크 대란이 벌어지며 유통 채널을 따지지 않고 마스크 수요가 폭증했다. GS홈쇼핑에서는 ‘네퓨어 마스크’가, 현대홈쇼핑에서는 ‘매일편한 마스크’가 각각 7위와 9위를 차지했다. 현대홈쇼핑에 따르면 매일편한 마스크는 약 33만 개 판매됐다.

GS홈쇼핑에서는 건강기능식품 종근당건강이 4위로 처음 순위권에 진입했다. GS홈쇼핑은 건강 관련 소비가 늘어나는 트렌드에 주목해 종근당건강의 프리미엄 유산균 브랜드 락토핏과 루테인 브랜드 아이클리어 등을 판매했다.

사람들이 외식을 꺼리며 식품 브랜드 인기도 높아졌다. 롯데홈쇼핑에서는 짜글이와 와규 등을 판매한 김나운더키친이 4위를 차지했다. 이 브랜드가 10위 안에 오른 건 2012년 이후 8년 만이다. 현대홈쇼핑에서는 식품 브랜드인 천하일미(8위)와 옥주부(10위) 등 두 개가 10위에 들었다.

패션의류 브랜드 중에서는 착용감이 편한 이너웨어와 야외활동을 하기에 좋은 스포츠웨어가 선전했다. CJ오쇼핑에서는 골프웨어 브랜드 장미쉘바스키아가 베스트셀러 8위에 올랐다. 올해 주문량이 50만 건에 달했다. 롯데홈쇼핑에서 처음 10위권에 오른 이너웨어 특화 브랜드 브룬스바자는 주문량이 지난해보다 170% 증가했다.

노유정 기자 yjro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