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성수 금융위원장이 "가계부채의 급격한 증가, 실물경제와 괴리된 부동산 가격 상승 등을 세밀하게 점검해 적극 대처하겠다"고 강조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 과정에서 확대된 유동성이 부동산으로 쏠리는 걸 적극 관리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은성수 금융위원장. 사진=연합뉴스
은성수 금융위원장. 사진=연합뉴스
은 금융위원장은 1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된 '송년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해 취약부분에 대한 원활한 금융지원을 이어가겠다"며 "이 과정에서 확대된 금융리스크의 관리, 확장적 금융정책의 연착륙을 조화롭게 이뤄나가겠다"고 했다.

코로나19 3차 유행이 이어지는 만큼 기존 '175조원+@ 프로그램'에 추가 대책을 더해 금융시장 변화에 신속하고 과감하게 대응하겠다고 언급했다.

은 위원장은 "가계 및 기업부채의 증가, 실물경제와 괴리된 부동산 가격의 상승 등에 대해서는 세밀하게 점검해 적극 대처하겠다"며 "만기연장 및 이자상환유예, 금융규제 유연화 등 금융지원 조치의 연착륙방안은 코로나19 진행상황을 보면서 결정할 예정"이라고 했다.

문재인 정부가 추진한 다양한 금융정책들이 현장에 잘 뿌리내리고, 원활히 집행될 수 있도록 이해관계자, 국민들과 적극 소통하겠다는 의지도 드러냈다.

은 위원장은 "정책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이해관계자, 전문가들과의 소통이 중요하다"며 "소통이 선행돼야 그 정책이 국민들에게 잘 알려져 효과를 체감할 수 있다. 그래야 성공한 정책"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금융권, 국민들과 긴밀히 소통하면서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했다.

윤진우 한경닷컴 기자 jiinw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