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역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는 12월 2일 코엑스 크리에이터 스튜디오에서 온오프라인 방식으로 (예비)1인 창조기업을 위한 “2020 서울지역 1인 창조기업 온라인 합동입주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서울지방중소벤처기업청(김영신 청장)이 주최하고, 서울지역 12개 1인 창조기업지원센터가 공동주관한 이번 입주설명회는 1인 창조기업 활성화를 위한 1인 창조기업 활성화 지원사업 및 서울에 위치한 센터의 인지도 제고를 통한 사업참여 유도와 센터에 이미 입주하여 우수한 성과를 내고 있는 기업 홍보를 통한 판로개척을 위하여 마련되었다.

이번 행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하여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하여 진행되었으며, 오프라인 행사에는 진행자와 행사 운영을 위한 관계자 등 필수인원만 참석하고, 센터 운영인력 및 입주기업, (예비)창업자 90여명은 서울지역 거점센터인 ㈜오퍼스이앤씨의 유튜브 채널을 실시간 스트리밍을 통해 온라인으로 참관하는 방식으로 운영되었다.

‘서울지역 1인 창조기업 온라인 합동입주설명회’는 미스트롯 출신 가수 인플루언서 장하온이 진행하는 실시간 라이브 토크쇼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1부에서는 서울 성북구 지원센터의 최승철 센터장이 1인 창조기업 활성화 지원사업 및 입주대상, 절차와 12개 서울지역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의 위치와 특장점을 소개하여 서울지역 센터에 입주를 희망하는 1인 창조기업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지원사업에 대한 보편적인 정보를 제공하였다.

2부에서는 2020년 서울지역 센터에 입주하여 우수한 성과를 낸 온라인 영어 교육 컨텐츠 사업과 반응형 홈페이지 제작사업을 병행하고 있는 주식회사 두각의 안준영 대표이사, 올해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을 수상한 인공지능 기술 기반의 중국어 학습 서비스 보라구 중국어의 주식회사 에듀템의 양아연 콘텐츠 담당자, AI기반의 개인화 추천 솔루션 전문기업 주식회사 올빅뎃의 이동재 대표이사, 인디예술가를 위한 뮤즈 출판사 및 소셜밸류 언론사를 운영하는 주식회사 인디뮤즈의 권호 대표이사, 영문 온라인 AI뉴스 서비스 기업인 코리아뉴스플러스 김태규 대표가 기업 및 서비스 소개, 그리고 센터에 입주해서 받은 지원에 관한 솔직한 이야기를 들려주는 시간을 가졌다.

김영신 서울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은 “이번 온라인 합동입주설명회가 예비창업자와 1인 창조기업이 지원정책에 대해 쉽게 이해하고,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는 중추적인 역할을 했다.” 면서 “앞으로도 서울청은 거점센터인 ㈜오퍼스이앤씨를 중심으로 12개 센터와 다각적인 1인 창조기업 지원을 위해 노력하겠다.” 라고 밝혔다.

또한 서울지역 거점센터를 맡고 있는 ㈜오퍼스이앤씨 이승현 센터장은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는 예비창업자와 1인 창조기업이 사업을 시작할 때 필요한 사무공간, 경영지원, 멘토링 등 다양한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1인 창조기업 지원사업에 대한 인식개선과 서울의 우수 창업기업 발굴 및 신규 창업자들을 위한 창업저변 확대를 위해 노력하겠다.” 라고 밝혔다.

한편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는 창의적인 아이디어 및 경험, 기술을 사용하여 창조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1인 기업을 육성하고 조력하기 위해 자금연결 및 마케팅사업 등 기업 육성에 필요한 각종 경영을 지원하며 1인 창조기업의 도약 및 성공을 도모하고 있다. 서울지역은 현재 공공3개(서울마포구, 서울성북구, 서울스마트미디어센터), 민간9개(더이노베이터㈜, ㈜메트로비즈니스, ㈜오퍼스이앤씨, ㈜오피스허브, ㈜중원게임즈, ㈜코너스톤웍스,㈜하우투비즈,(사)한국여성벤처협회,한성케이에스콘㈜) 총 12개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가 운영되고 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