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주 무역협회장 "수출 회복세 뚜렷…내년 희망적"
김영주 무역협회 회장(사진)은 2일 “주 52시간제가 신축성 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제도를 보완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이날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기업들이 굉장히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부는 올 연말에 끝나는 중소기업(50∼299인 사업장) 대상 주 52시간제 계도기간을 더 이상 연장하지 않겠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중소기업들도 내년 1월부터는 본격적으로 주 52시간제 시행에 들어간다.

김 회장은 “최저임금제에 비해 주 52시간제는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다”며 “계도기간을 연장하는 것도 좋지만 탄력근로제를 확대하는 등 신축성 있게 운영할 수 있도록 제도가 보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소기업중앙회를 중심으로 경제단체들이 정부에 합동으로 제도 보완을 공식 요구할 수 있다는 뜻도 내비쳤다.

김 회장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글로벌 경기부진에도 올해 수출 규모는 5000억달러를 넘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국내 수출은 2017년부터 3년 연속 5000억달러를 넘었다. 그는 “수출 회복세가 뚜렷해 내년 이후는 희망적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다만 코로나19로 인한 이동 제한 및 자가격리 조치로 기업인들이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정부의 추가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김 회장은 “입국 후 자가격리 기간을 줄이거나 긴박한 경우엔 예외 적용해야 한다는 업계 의견이 있다”며 “정부에도 기업인 신속통로 제도를 확대해 줄 것을 지속적으로 요청하고 있다”고 밝혔다.

강경민 기자 kkm1026@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