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대 은행의 개인 신용대출 잔액이 지난달 5조원 가까이 불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신용대출 규제 시행을 앞두고 대출 ‘막차’를 타려는 수요가 몰렸다는 분석이 나온다.

1일 신한, 국민, 하나, 우리, 농협은행에 따르면 이들 은행의 지난달 말 기준 개인 신용대출 잔액은 총 133조6925억원으로 전월 대비 4조8495억원 늘었다. 월간 기준 사상 최대 증가폭이다. 지난달 27~30일 나흘 동안에만 2조원 불었다.

신용대출 규제 시행일이 다가오면서 은행마다 수요가 급증했다는 설명이다. 고소득자가 고액의 신용대출을 받아 집을 사는 길목을 사실상 막았기 때문이다. 정부는 지난달 30일부터 고소득자의 신용대출에 대해 차주(돈을 빌린 사람)별로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40% 이하(비은행권 60% 이하) 규제를 적용한다고 발표했다. DSR은 주택담보대출·신용대출·카드론 등 모든 가계대출 원리금 상환액을 연간 소득으로 나눈 값이다. 소득 대비 대출 부담 수준을 일정 비율 이상 넘지 못하도록 제한해 대출 총액을 묶는 규제다. 이에 따라 연소득 8000만원 이상의 고소득자가 1억원 넘는 신용대출을 받아 1년 안에 주택(규제 지역)을 사면 대출이 회수된다.

집을 사기 위한 ‘영끌’(영혼까지 끌어모으는) 대출을 차단하기 위한 조치였지만 오히려 가수요를 부추겼다는 지적도 있다. 9월과 10월 5대 은행의 개인 신용대출은 각각 2조원대에 그쳤다. 지난달 들어 증가폭이 두 배 이상 커진 것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당장 집을 살 계획이 없거나 자금이 필요하지 않은데도 우선 받아놓고 보자는 소비자가 많았다” 고 말했다.

정소람 기자 ra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