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잠재적 대선주자’로 꼽히는 정세균 국무총리(사진)는 아직 차기 대선후보 여론조사에서 지지율이 1~3%에 그친다. 하지만 연일 존재감을 높이기 위한 ‘광폭 행보’를 보이고 있어 향후 대선 ‘다크호스’로 떠오를지 모른다는 전망이 나온다.

최근 가장 눈길을 끈 정 총리의 행보는 영남지역 방문이다. 지난 7일 포항을 시작으로 11일 부산, 14일 울산, 28일 대구까지 11월에만 영남을 네 번 방문했다. 대구에선 “대구가 한국판 뉴딜의 모범사례가 될 수 있게 정부가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약속했고, 포항에선 “나는 포항의 사위”라고 ‘어필’했다. 대권 주자로서 지역 확장성을 확보하려는 행보라는 해석이 나왔다.

크고 작은 정부 대책을 총리가 직접 발표하는 경우도 늘었다. 예전 같으면 각 부처가 따로 발표했을 대책들을 총리 주재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 등에서 내보내는 식이다. 이 때문에 부처들 사이에선 “대책은 우리가 다 만들었는데 조명은 총리실이 받는다”는 볼멘소리도 나온다.

발언의 강도도 한층 세졌다. 정 총리는 지난 11일 윤석열 검찰총장과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갈등과 관련해 “윤 총장은 자숙하고 추 장관은 점잖아야 한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그는 지난 6일 정책 자문을 위한 특별보좌관·자문위원단을 구성하기도 했다. 총리가 정식 직제를 만들어 특보 등 자리를 마련한 것은 처음이다. 이를 두고 ‘차기 대선 캠프’를 꾸린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왔다.

하지만 존재감을 높이려는 욕심이 ‘무리수’로 이어지는 사례가 늘고 있다는 지적도 있다. 지난 11일 “최근 검찰의 산업통상자원부 수사는 적극행정에 찬물을 끼얹는 격”이라고 한 게 대표적이다. 산업부는 월성 원전 1호기 폐쇄 관련 감사원의 감사를 방해한 혐의를 받고 있다. 법 위반 행위를 적극행정이라고 옹호한 셈이다.

30일 발표한 자살예방대책 보도자료도 논란이 일고 있다. 총리실은 자료 초안에 “미스터 스마일 정 총리, 다시 웃는 세상 만들자”란 제목을 달았다. 미스터 스마일은 정 총리의 별칭이다. 비록 수정 보도자료에선 이 문구를 빼긴 했으나 많은 국민이 ‘코로나 우울증’으로 힘겨워하는 상황을 자신의 이미지 홍보 기회로 삼으려 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서민준 기자 morandol@hankyung.com